외환은행 헐값매각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변양호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장 등 2~3명에 대해 이번 주 중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라고 12일 밝혔다. 검찰은 또 엘리스 쇼트 부회장 등 론스타 경영진에 대한 체포영장도 세 번째로 내기로 해 이번 주가 헐값매각 수사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변 전 국장에 대해 이강원 전 외환은행장과 공모한 '배임'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 6월 변 전 국장에 대해 배임 및 직권남용 등과 관련된 비위혐의가 있다고 발표했으나 검찰은 '직권남용'의 경우 입증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또 변 전 국장이 대표로 있는 보고펀드에 외환은행이 400억원의 투자를 약속한 부분에 대해서도 대가성 여부를 확인해 '사후수뢰죄'를 적용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관계 로비의혹과 관련해 하종선 현대해상화재 대표에 대해서도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 중이다. 하 대표는 2003년 변호사시절 론스타측으로부터 수십억원의 돈을 받아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이 유력시되고 있다. 하 대표는 감사원으로부터 조사받지는 않았으나 검찰은 계좌추적 등을 통해 일부 혐의를 포착,로비와 관련된 부분을 집중 수사하고 있다.

한편 엘리스 쇼트 부회장과 마이클 톰슨 법률담당 이사 등 론스타 경영진은 13일 오전 10시까지로 예정된 검찰의 출석통보에 불응할 것으로 알려졌다. 쇼트 부회장 등은 12일 현재까지 입국하지 않았으며 검찰에 별다른 통보를 하지 않았다.

검찰은 론스타 경영진이 최후통첩에도 불응할 경우 범죄인 인도청구를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내용을 보완해 이들에 대한 세 번째 체포영장을 이번 주 중 내기로 했다. 유회원 론스타코리아 대표의 경우 조세포탈 혐의 등을 추가해 구속영장을 낼 방침이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