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휴대전화 업체들의 2분기 실적이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노키아, 모토로라, 삼성전자, 소니에릭슨 등 상위 4개 업체가 3조원 가까운 영업이익을 내면서 73% 이상의 시장을 점유한 것으로 드러나 이들 4대 업체가 시장을 선도하는 이른바 '빅4' 체제가 고착화할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들 빅4 이외의 LG전자, 벤큐지멘스, 레노보, 팬택, 산요, NEC 등 50여개가 넘는 브랜드들은 2분기 상대적으로 나쁜 경영실적을 낸 가운데 27%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2분기 성적..빅4로 급속도로 재편 예고 = 올해 2분기 세계 휴대전화 업체들의 실적과 시장조사기관인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의 분석 보고서 등에 따르면 상반기 세계 휴대전화업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노키아, 모토로라, 삼성전자, 소니에릭슨 등 세계 빅4의 약진과 기타 휴대전화 업체들의 부진이다.

빅4의 점유율은 지난해 2분기 69.9%, 3분기 69.5%, 4분기에는 70%를 돌파했고 올해 1분기 72.4%에 이어 2분기에 73.3%를 돌파했다.

전세계에서 팔린 휴대전화 10대 중 7대가 이들 '빅4' 업체의 제품인 셈이다.

세계 휴대전화 시장에서 빅4의 점유율이 이같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글로벌 업계가 이들 빅4 중심의 업체와 기타 업체로 급속히 재편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실적보고서에서 노키아는 중장기 목표를 세계 시장 점유율 40%로 제시했고 모토로라도 34%에 이르는 노키아의 점유율을 따라잡겠다고 밝혀 공세를 멈추지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빅4만 영업이익 견고 = 빅4의 시장지배력 확대는 시장점유율 우위 외에도 영업이익율을 살펴보면 더욱 확연하게 드러난다.

2분기 노키아의 영업이익율은 16.7%, 모토로라의 영업이익율은 11.2%,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율은 9.5%, 소니에릭슨의 세전이익율은 9.3%를 기록했다.

원화강세의 영향을 배제할 때 삼성전자의 실제 영업이익율은 12%대로 모토로라와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반면 5위권인 LG전자 등은 적자행진을 지속하고 있다.

휴대전화 시장에서도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빅4 상이한 전략으로 세계 시장 공략 = 노키아, 모토로라의 경우는 고가폰 전략과 저가폰 전략을 동시에 구사하며 지속적인 점유율 확대를 꾀하고 있다.

초저가폰에서 초고가폰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군을 바탕으로 물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면서도 수익성이 높은 시장은 최대한 지키겠다는 계산이다.

인도, 중국 등에서는 저가폰으로 물량공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노키아는 첨단기능을 가진 N시리즈, 모토로라는 레이저폰 2 등을 내세워 하반기에도 고가폰 시장 공략을 지속할 계획이다.

반면 3, 4위 업체인 삼성전자, 소니에릭슨은 상대적으로 고가 프리미엄급 휴대전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각각 10%대 초반과 6%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저가폰 보다는 고가폰 판매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런 전략 차이로 인해 2분기 휴대전화 평균판매가격은 노키아 128달러, 모토로라 138달러였고 삼성전자는 176달러, 소니에릭슨은 182달러였다.

업계 관계자는 "노키아와 모토로라가 전략 모델 집중 부각 및 중저가폰을 공략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반면 삼성전자와 소니에릭슨은 물량 늘리기보다는 철저하게 수익성 위주의 사업을 한다는 점에서 서로 닮은 꼴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하반기 전략 제품으로 대충돌 = 올 하반기 휴대전화 시장은 각 업체마다 사활을 걸고 있는 전략 제품이 잇따라 나오면서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2004년 레이저를 선보인 이후 2년간 세계 시장에서 무려 5천만대나 판매하며 무섭게 성장한 모토로라는 조만간 레이저 후속모델을 내놓는다.

이달중으로 글로벌 런칭이 있을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이에 맞서 세계에서 가장 얇은 휴대전화 모델인 울트라 에디션을 출시하며 시장 선점에 나섰다.

두께가 10㎜ 안팎의 초슬림 디자인에 첨단 기능을 두루 갖춘 울트라 에디션은 현재 바 타입, 폴더 타입, 슬라이드 타입이 차례로 출시되고 있다.

이와 함께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신흥 시장을 겨냥해 선진 시장 타깃 제품보다는 저렴하지만 해당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프리미엄급인 100달러 대의 ‘엔트리 프리미엄’ 을 계속 내놓을 계획이다.

소니에릭슨은 휴대용 카세트의 효시로 꼽혔던 `워크맨' 향수를 MP3폰의 대명사가 된 워크맨폰, 소니의 뛰어난 광학기술을 적용해 만든 200만화소급 이상의 카메라폰인 사이버 샷폰 등 후속 모델로 시장공략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노키아는 뮤직폰, 카메라폰의 제품군을 더 다양화하면서 전체적으로 평균판매단가를 더 낮출 것이라고 밝혀 저가공세를 지속할 뜻임을 확고히 했다.

한편 LG전자는 초콜릿폰 등 미려한 디자인을 강조하는 프리미엄폰 군으로 유럽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창섭기자 lc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