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대표자회의는 6일 복수노조 교섭창구방안,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등을 담고 있는 노사관계법·제도 선진화 방안(노사로드맵)에 대한 논의를 오는 8월10일까지 끝내기로 합의했다.

민주노총이 1년3개월 만에 복귀한 가운데 노사정위원회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서 노사정 대표자들은 정부의 입법예고 시기 등을 감안해 노사로드맵 논의 시한을 이같이 결정했다.

김원배 노사정위원회 상임위원은 "복수노조들이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시기의 시급성 등을 감안해 노사로드맵 과제들을 조기에 마무리짓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사정 대표들이 로드맵을 합의하지 못할 경우 정부안이 국회에 상정될 전망이다.

노사정대표자회의는 또 노사가 추가로 논의를 요구한 특수고용직 근로종사자와 공무원ㆍ교수ㆍ교사의 노동기본권 보장문제,산별단체교섭을 위한 제도 등 7개 조항을 추가로 논의에 포함시키기로 해 노사정 논의과제는 기존 24개에서 31개로 늘어나게 됐다.

그러나 민주노총이 요구한 공무원 교수 교사 등의 노동기본권 보장은 단체행동권의 허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앞으로 논의 과정에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이날 대표자회의에는 이상수 노동부 장관을 비롯 조준호 민주노총 위원장과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 이수영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조성준 노사정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다음 회의는 민주노총 주관으로 26일 열릴 예정이다.

윤기설 노동전문기자 upyk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