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쇼핑몰 개발이 잇따르면서 분양이 끝나고 준공허가까지 받았지만 세입자들을 채우지 못하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처럼 준공 후 텅빈 상가신세를 면하려면 전문경영인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현대아이파크몰 최동주 사장(54)은 13일 "오는 8월17일 개장 예정인 용산민자역사 아이파크몰의 패션백화점에 '상생협약 위임경영 방식'을 도입해 임차인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위임경영이란 아이파크몰 임차인이 임대 및 운영을 모두 현대아이파크몰에 맡긴 뒤 수익배당을 받는 방식이다.

아이파크몰이 직영 백화점과 같은 형태로 운영된다는 얘기다.

"지난 2004년10월 문을 연 아이파크몰은 임대 브랜드를 찾지 못해 빈 상가가 속출했었습니다.

그래서 지난해 7월 사장으로 취임한 뒤 생각해낸 것이 위임경영이었죠."

위임경영의 성공을 믿었던 것은 최 사장이 현대백화점 본부장을 지낸 유통 전문가였기 때문이다.

그는 경쟁 쇼핑몰이나 대형 백화점의 견제 속에서도 유명 브랜드를 유치할 자신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쇼핑몰 개발사업에는 위임경영 등을 통해 유통 전문가들이 많이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분양이나 임차만 끝나면 '나 몰라라'식으로 방치하는 폐단을 막기 위해서죠"

최 사장은 "아이파크몰이 있는 용산은 향후 서울의 중심상권이 될 수 있는 곳"이라며 "경영을 위임받은 만큼 영업활성화를 위해 끝까지 책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