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이 보낸 전화 통지문에는 "쌍방 군사당국 사이의 군사적 보장 조치가 취해지고 남측의 비정상적인 내부 사태가 안정되어 분위기가 조성될 때까지 시간을 두고 열차 시험운행을 기다리겠다"고 돼있다.

즉 열차 시험운행을 완전히 무산시킨 것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통일부도 연기냐, 취소냐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이 같은 통지문 내용을 근거로 취소가 아니라며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다.

그러나 2000년 경의선 연결에 합의한 이래 6100억원의 공사비를 들여 6년 만에 힘겹게 얻어낸 열차시험 운행 약속이 무산된 이유가 북측 군부의 반발이었다는 점에서 행사를 되살리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 내에서 군부의 영향력이 당과 내각의 결정을 뒤엎을 만큼 강하다는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통일부 당국자도 "내각이 됐든 당이 됐든 남북 관계와 관련된 기관과 협의한 내용이 다른 기관에 의해 일방적으로 연기되거나 변경된다는 것은 남북관계를 관리해 가는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사건"이라고 말했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막판 군부쪽 손을 들어준 것으로 보인다는 점도 향후 협상 전망을 어둡게 한다.

철도 시험운행은 김 위원장이 결심해야 되는 사안이고 행사 취소 역시 마찬가지라는 점에서 군부의 강력한 거부 의사를 김 위원장이 막판에 수용한 것이라는 게 북한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일부에서는 북한이 대남 유화정책을 접는 것 아니냐는 해석까지 내놓고 있다.

정지영 기자 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