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장 선거에 출마한 열린우리당 조영택,민주당 박광태 후보는 22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광주 경제를 일으켜 세울 적임자임을 누차 강조했다.

같은 완도출신인 두 후보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첨단산업 육성 필요성 등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광주시 경제정책의 성과에 대해서는 날카로운 공방을 벌였다.

재선을 노리는 박 후보는 민선3기 경제 성과들을 집중 홍보했고,추격전을 펼치고 있는 조 후보는 '지역정책이 실패했다'고 주장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살리기는 광주시의 최대 역점사업입니다.

경제 살리기 성과에 대한 견해와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은.

▶조영택='경제시장'이라는 박 후보의 주장과는 달리 지난 4년간 객관적 수치는 경제정책이 실패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광주는 기아차와 삼성전자가 수출의 60%를 차지하는 등 특정기업 편중의 비정상적인 산업구조로 가고 있습니다.

지역기업의 부가가치 역외유출도 심각합니다.

광주지역 총생산은 16개 시ㆍ도 중 15위,제조업체수는 전국 대비 2.2%에 불과해 일하려 해도 일자리가 없습니다.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연구개발특구 지정과 바이오메디컬산업,신재생에너지산업,문화산업 등 권역별 특화산업 발전대책이 마련돼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국내외 우수기업을 유치하면 2010년께 일자리 15만개 창출이 가능합니다.

▶박광태=민선 3기 시작 때만 해도 광주 경제는 전국 최고수준의 어음부도율에 IMF로 생산 기반이 초토화된 상태였습니다.

지금은 제조업 생산 증가율 전국 1위,수출액 증가율 전국 1위 등 구체적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 같은 성과를 더욱 가속화시키기 위해 주력산업인 자동차 가전 광산업을 고도화해 국제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주력산업과 연관효과가 높은 첨단부품소재 디자인 문화콘텐츠 신에너지 등도 함께 육성해야 합니다.

2010년까지 일자리 13만4000개를 창출해 내는 데 역량을 집중할 작정입니다.


◆ 투자유치 활성화

―산업기반이 취약한 광주시로서는 투자유치 활성화가 화두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투자유치에 대한 평가와 활성화 방안을 말씀해 주시지요.

▶조영택=광주는 2005년 기준으로 외국인 투자 유치실적이 16개 광역시·도 중 13위에 그쳤습니다.

타 시·도에 비해 외국기업이나 자본을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광주연구개발 특구지정으로 국내외 연구기관들과 기업들을 광주로 옮겨오겠습니다.

외자유치 극대화를 위한 광주·전남경제협의체도 구성하겠습니다.

2013년 동아시아경기대회를 유치해 광주가 국제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박광태=민선 3기 동안 광주시는 288개 기업에서 1조6000억원을 투자 유치했습니다.

부가가치가 높은 첨단산업 중심인 데다 광주의 산업기반을 고려할 때 상당한 성과입니다.

민선 1,2기에는 투자유치가 사실상 전무한 상태였습니다.

이제 자동차,가전,광산업을 기반으로 첨단부품소재·디자인·문화콘텐츠·신에너지 산업 등이 육성되고 있어 투자는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 관광인프라 확충

―관광진흥사업이 시정의 주요과제였습니다.

그러나 6월에 열리는 노벨수상자 정상회담에도 부족한 숙박시설 등이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관광 인프라 확충 등 관광산업 진흥방안은 있는지요.

▶조영택=광주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추진과 김대중 컨벤션센터 개관 등에 따른 국내외 관광객 증가가 예상됐음에도 광주시의 대비는 크게 미흡했습니다.

특히 '김대중 컨벤션센터'는 광주시가 100% 출자했기 때문에 제대로 운영하지 않는다면 큰 낭패가 우려됩니다.

광주공항 광주역 등 교통수단 간 연계성,광주지역 소재 기업들의 이용편의성,광주지역 관광자원과 연계성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특급호텔 건립지역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박광태=광주비엔날레뿐만 아니라 민선 3기에는 '디자인 비엔날레'등 국제적인 행사가 개최됐습니다.

오는 6월에는 노벨평화상 세계정상회의가 개최되고 2009년 광주 광엑스포 개최가 확정됐습니다.

광주시 국제행사에 대한 국비지원액은 전체 국고지원액의 10.4%를 차지,전국 최고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급호텔은 상무지구와 어등산테마파크 등지에 건립을 추진 중입니다.


◆ 광주지하철과 대중교통정책

―광주지하철이 시민생활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했다는 것과 누적적자 등으로 향후 광주시 재정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는 상반된 평가가 있습니다.

광주지하철에 대한 평가와 개발방향,아울러 광주의 대중교통정책에 대한 견해를 밝혀주십시오.


▶조영택=지하철 1호선과 연계한 더 많은 수익 창출과 효율적인 교통망 구축을 위해 2호선 건설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1호선 건설 및 운영 적자가 매년 누적돼 지난해까지 570억원에 이르고 있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특히 2호선 경전철 건설시에는 광주 시민의 부담이 2833억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승객수요 및 투자 효율성을 철저하게 따져서 사업시기 등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박광태=지하철은 장기적 도시발전의 관점에서 검토돼야 할 공공인프라입니다.

지하철 경영적자 문제는 비단 광주만의 문제가 아니라 서울 부산 등이 모두 안고 있는 공통의 문제입니다.

지하철 후발지역인 대구 대전 인천 광주가 정부에 지하철 공영화를 건의하고 있습니다.

광주시의 대중교통은 통합시스템 구축을 통해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버스준공영제 도입,지하철·버스·마을버스 간 환승시스템 구축,지하철 2호선 건설 등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 신.구 도심간 균형발전

―전남도청 이전으로 광주구도심의 공동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향후 구도심 개발 방향과 효율적인 자치구 간 균형발전 방안을 갖고 계신지요.


▶조영택=국립 아시아 문화전당 건립과 연계한 도심활성화 사업과 구도심 지역의 광역 도심재개발이 추진돼야 합니다.

구도심 주민들의 상실감 회복을 위해 특구,예컨대 충장로 특화거리와 사직 문화예술공원 등을 조성해야 합니다.

서울의 뉴타운사업에 버금가는 구도심 지역의 도심재개발도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새로 조성된 택지개발과 상업단지 조성을 통해 창출된 개발이익의 일부를 낙후된 도심 재개발과 주거편의시설 확충을 위한 재원으로 활용하는 것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박광태=광주구도심 일대에는 현재 7000여억원이 소요되는 아시아문화의 전당이 착공돼 광주시가 2000여억원을 들여 '금남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화산업 클러스터 조성,충장로 및 예술의 거리 조성,보행자 중심공원 조성을 통해 이 일대가 광주의 문화 예술 산업의 중심지가 될 것입니다.

공동화는 일시적 현상입니다.

동구는 문화적 리모델링을 통해 광주에서 매력넘치는 지역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와 준비된 후보론

―상대 후보의 공약 중 현실성이 떨어지는 등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되는 대목이 있다면.


▶조영택=광주 발전을 위해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공약을 제시해 주셨으면 합니다.

광주시는 국제행사 및 체육경기대회 유치에 손색이 없는 월드컵축구장 등 각종 시설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른 대도시와는 달리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 노력도 전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박광태=열린우리당 후보의 경우 준비 부족과 지역 현황에 대한 정보부족 등으로 인해 일자리 창출과 산업·교육·도시인프라 분야 등 상당수의 공약이 저의 공약을 그대로 따라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의 경우 10만개를 주장하다 불과 며칠 만에 15만개로 늘어나는 등 해프닝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의 '공약저작권'에 대한 심각한 침해로 보고 있지만 그만큼 저의 공약에 현실성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하고 싶습니다.

광주=최성국 기자 skchoi@hankyung.com


<광주시장 프로필>

◆조영택 열린우리당 후보

출생지:전남 완도 1951년 1월21일

학력:광주서중학교 졸업(66년), 광주제일고 졸업(69년),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졸업(73년), 연세대학교 행정학 석사(89년), 연세대학교 행정학 박사(2005년)

주요경력:제13회 행정고시합격(73년), 전남 장성군수(85~86년), 의정부·군포시장·경기도 기획관리실장(91~95년), 행정자치부 차관(2002~2003년), 공무원연금관리공단 이사장(2003년), 국무조정실장(2003~2006년)

◆박광태 민주당 후보

출생지:전남 완도 1943년 6월2일

학력:완도고금중학교 졸업(57년), 목포 문태고 졸업(62년), 조선대 법정대 상학과 졸업(69년)

주요경력:민주통일당 노동국장·인권국장·중앙상무위원(75~79년),국제사면위원회 한국위원(76년),제14·15·16대 국회의원(92~200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