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전이 본격화하면서 후보자들이 자신을 차별화하고 유권자들의 표심을 자극하기 위한 갖가지 기발한 공약들을 내놓고 있다.

그 중에는 기존의 관행과 고정관념을 깨는 참신한 것들이 있는가 하면 자치단체의 재정상태 등을 무시해 현실성이 떨어져 황당하다는 지적을 받는 경우도 적지 않다.

◇구청장실 1층 이전

사상구청장 선거에 무소속으로 나선 이호승 후보는 구청장실을 1층 현관 옆으로 옮기고 사무관들이 돌아가면서 당직근무를 서는 방식으로 24시간 개방하겠다고 공약했다.

주민들에게 가까이 다가서고 간부급이 상근함으로써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참신하지만 기존 당직제도가 있는데 굳이 사무관들을 당직근무시키면서 24시간 개방할 필요가 있는지는 비용과 제도적인 측면에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동시에 받고 있다.

◇자치구 명칭 개정

열린우리당의 전재수 북구청장 후보는 당선되면 구 명칭을개정하겠는 공약을 내걸어 참신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 후보는 북구라는 명칭이 지역의 역사성과 특징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단순히 동서남북 방위에 의해 정해졌을 뿐 아니라 낙후되고 후미진 변두리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각인돼 있어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전 후보는 현행법상 구 명칭의 변경은 지역주민 3분의 1이상이 투표해 과반수 찬성을 얻으면 가능한 만큼 당선되면 취임 1년이 되는 날에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약속을 내걸었다.

◇쓰레기 봉투 완전 무상화

열린우리당 홍순헌 해운대구청장 후보는 쓰레기봉투 전면 무료화를 공약으로 내걸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홍 후보는 "해운대구는 쓰레기봉투값이 전국에서 가장 비싼 수준이며 매년 해운대를 찾는 수백만 명의 인파로 인한 교통체증에다 환경파괴의 위험이 커지고 있지만 구민이 받는 혜택은 거의 없다"며 "해수욕장 유료화를 통해 쓰레기봉투 무료화에 따른 재정손실을 충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공무원 등은 "쓰레기 배출량에 따라 처리비용을 부담하는 종량제는 근본적으로 쓰레기 감량이라는 목적을 위해 도입된 만큼 무료화는 이런 원칙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구청에 과외교실 개설

열린우리당 이남중 수영구청장 후보는 구청에 최고수준의 강사진을 초빙해 무료 과외학습을 실시해 주부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전북의 한 군청에서 무료과외를 해 성공한 사례가 있다"며 "구의회 예산통과를 전제로 해 관공서 등을 활용해 고액과외를 추방하겠다"고 말했다.

◇영유아 예방접종 무료화

금정구 제2선거구에서 무소속으로 시의원에 출마한 박성철 후보는 영유아 예방접종 완전무료화와 초등학교 급식비 완전면제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박 후보는 저출산대책이 시급한 상황에서 영유아들의 예방접종도 일부만 무상으로 해주고 나머지는 부모들이 수만원씩의 비용을 부담하게 하는 것은 잘못된 정책이라며 시의원에 당선되면 예방접종 전면 무료화를 관철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부산시 관계자는 "치지지체는 바람직하지만 막대한 예산이 들 뿐 아니라 민간병원들의 수익감소에 따른 반발이 예상돼 국가차원에서 먼저 정리가 이뤄져야 가능하다"며 "자치단체 차원에서 공약으로 내걸기는 무리"라는 반응을 보였다.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lyh9502@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