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주체는 사람이고,경제 성장의 원동력은 결국 인적자본,즉 '맨파워'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맨파워를 알기쉽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는 조그만 시도가 큰 상을 받게 돼 얼떨떨할 뿐입니다."

제4회 한국경제신문 대학생 경제논문 공모전에서 대상에 선정된 이준길씨(22·연세대 경영학과 4년)와 유일씨(22·경제학과 4년).두 사람은 학부생이라 아직은 배울 게 많다며 겸손해하면서도 논문에 대해서만큼은 열변을 토해냈다.

"인적자본을 보는 시각이 여러 갈래지만 학문적 시각에서 현실문제를 다뤄본다는 대전제 아래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에 주목하게 됐습니다.

저출산은 결국 우리나라 인적자본 형성의 한 계기거든요.

그래서 인적자본을 공급하는 가장 기초 단위인 가계와 저출산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논문 작성 과정에서 이씨는 주로 아이디어를 내고 자료 수집을 챙겼으며,유씨는 경제학도답게 이론적 배경과 모델화 과정,컴퓨팅 분석을 담당했다.

두 사람이 작업시간 맞추기가 힘들어 막판 보름동안은 함께 먹고 자며 밤샘작업을 했다고 한다.

논문을 준비하면서 관련 논문을 60여편 읽은 게 가장 큰 자산이 됐다는 두 사람은 "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 누구나 '맨파워'의 중요성을 얘기하지만 아직 제대로 된 객관적인 측정기법이 없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라고 털어놨다.

"이영선 교수님(경제학)의 지도와 격려가 큰 도움이 됐습니다.부족한 전문자료를 어디서 구해야 할지 등에 대해 이 교수님이 많이 도와주셨죠."

이 교수가 강의실에 한경을 100부씩 쌓아놓고 학생들에게 가져다 보게 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고 한다.

ROTC 동기생인 두 사람은 2학년 때 이씨가 전경련에서 후원하는 교내 EIC(Elite Integrated Club)에서,유씨는 AIESEC(국제경상학생협회)에서 각각 활동하면서 친구가 됐다.

올해 졸업반인 두 사람은 각자의 분야에서 공부를 더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인적자본의 객관적인 측정기법'을 함께 만드는 것이 꿈이다.

대상 상금은 700만원이며 시상식은 17일 오후 4시 서울 중림동 한국경제신문사 17층 영상회의실에서 열린다. 글=홍성호 기자 hymt4@hankyung.com

사진=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

[ 수상논문 내용 ]


자녀낳은게 미래의 得돼야 출산율 높아져

이 논문의 저자는 경제활동인구를 공급하는 기본 단위인 가계를 중심에 놓고 정부의 인적자본 개발 정책과 그 한계를 검토하고 있다.

우선 출산 교육 등 자녀에 대한 투자가 장래 얼마만큼의 수익률을 가져다줄 것인가가 인적자본 성장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는 점을 저자는 지적한다.

즉 가계의 출산율을 결정하는 것도 다음 세대 인적자본의 투자수익률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일생 동안 낳을 자녀의 숫자는 궁극적으로 자녀의 효용(인적자본 수익률)과 비용(사교육비)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이 논문의 분석이다.

저자는 따라서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사회시스템 및 공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저출산 문제의 해법임과 동시에 인적자본도 끌어올리는 길이라고 주장한다.

또 정책 방향도 1990년대 출생 세대가 고급 인력으로 거듭나는 2030~2050년에 타깃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