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정규직 직원들이 올해 임금을 동결하는 대신 임금인상분을 비정규직에게 양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정규직의 임금인상분을 양보해 비정규직 임금 수준을 높이려는 시도는 이례적인 것으로 비정규직 처우 개선과 함께 독자생존 노력에 힘을 결집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12일 은행권에 따르면 외환은행 노조는 지난 10일 임시 분회총회를 열고 이틀간 정규직 조합들을 대상으로 임금동결에 대한 투표를 실시키로 했다.

노조는 또한 총회에서 비정규직 임금을 정규직 6급과 동일하게 지급토록 하는 개선안을 제출키로 잠정 결정했다.

정규직의 임금인상분을 반납해 비정규직 임금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외환은행 노조는 "외환은행 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공감대 형성과 전직원의 동참의식 고취를 위해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비정규직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이라고 투표 실시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정규직 행원들의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상당수 행원들이 `독자생존을 위해서는 임금동결을 넘어 임금반납도 감수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가결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반면 은행측에 요구해야할 임금인상을 정규직과 비정규직중 어느한쪽이 손해를 보거나 양보해서는 안된다는 신중론도 만만치 않다.

한 행원은 "자칫 정규직 임금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비춰질 수 있으나, 비정규직 도입으로 정규직과 비정규직 모두 임금이 줄어든 상태"라며 "비정규직 처우 개선을 위해서는 은행측에서 따로 자금을 마련하거나 제도 철폐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노조 한 관계자는 "자기희생이 필요한 만큼 투쟁기금 모금 때처럼 전체 여론을 듣고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단결을 통해 더 큰 힘을 모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