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지금 '비만과의 전쟁' 중이다.


비만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등장하자 각국 정부는 국민들의 살빼기 운동을 적극 독려하고 패스트푸드 등 칼로리가 높은 식품의 TV광고를 금지하는 등 비만 퇴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국 정부도 최근 '국가비만관리위원회'를 설치하고 비만 환자의 치료약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국가 비만관리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가 직접 나섰다


비만과의 전쟁에는 정치 지도자들이 더 적극적이다.


신장 182cm인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말 연례 정기 건강검진을 받은 결과 몸무게가 90.7kg으로 측정돼 본인 스스로 과체중임을 선언하고 올 연말까지는 정상체중을 되찾겠다고 약속했다.


부시 대통령은 "40세부터 전혀 술을 마시지 않고 몸매 관리를 해왔으나 최근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도넛을 많이 먹은 게 잘못이었다"며 날씬한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정부 차원에서 살빼기 운동을 돕는 국가도 많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00년부터 '건강일본 21'프로그램을 도입,10% 수준인 아동 비만율을 2010년까지 7% 이하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영국 정부는 내년 9월부터 학교 급식 또는 자판기에서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감자 튀김,햄버거와 소시지 등 비만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모든 종류의 '정크푸드'를 추방키로 했다.


병원에는 환자들의 생활습관을 바꾸는 데 도움을 줄 '건강 트레이너'를 배치하고 학교에는 식사와 운동습관을 지도할 간호사들을 대폭 증원하기로 했다.


학생들이 스스로 운동량을 점검할 수 있도록 각급 학교에는 만보계를 공급할 예정이다.


프랑스는 음식점 메뉴에 열량 표시를 의무화하고 정크푸드 광고를 금지하는 법률 제정을 추진 중이다.


호주는 비만 아동을 위한 방과후 체육 활동 4개년 계획에 약 900억원 상당의 예산을 편성하는 한편 정크 푸드의 TV광고를 금지하는 법률을 제정키로 했다.


◆패스트푸드업체는 노심초사


식품업체와 패스트푸드 체인 업체들은 '비만의 주범'으로 몰려 집단 소송을 당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소비자 단체들이 "비만의 사회적 심각성에 비해 정부의 정크푸드 규제 수단이 너무 미약하다"며 기업들을 상대로 집단소송도 불사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지난달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체인점인 맥도날드는 내년 3월부터 각 메뉴의 영양 성분까지 포장지에 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맥도날드가 업계 최초로 제품 성분 표시제를 도입하면 지금까지 이를 거부해 오던 다른 패스트푸드 업체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비만과 관련한 미국 내 소송은 △식품 내용물 정보의 진위 여부 △식품이 비만을 초래했는지 등에 대한 것이다.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비만은 먹는 것에 문제가 있다기보다는 몸 속의 과도한 열량을 밖으로 빼내지 못하는 게 원인"이라며 "마녀 사냥식으로 패스트푸드 업체들을 비만의 주범으로 몰고가는 것은 너무하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유영석 기자 yoo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