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경제자유구역에 美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삼성전자 등 국내외 7개사가 10억달러를 투자,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한다.

인천 경제자유구역청은 국내.외 굴지의 7개 회사가 컨소시엄을 구성, 10억달러를 투자해 송도신도시 4공구 4만평에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클러스터'(DEC) 구축을 위한 컨소시엄 출범식을 26일 오후 서울 한 호텔에서 가졌다고 이날 밝혔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업체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와 휴렛패커드, 선 마이크로시스템즈사 등 다국적기업 3개사 및 삼성전자와 LG CNS 등 국내 대기업 2개사, KT, 미IT전문 부동산 개발회사인 'Youngwoo&Assoc' 등이다.

이들 회사는 최근 인천 경제청에 공동 투자의향서를 제출했으며, 내달 3일 태스크포스를 구성, 각 사의 역할 및 투자규모 등을 확정한다.

또 오는 10월중 경제청과MOU를 체결하며, 2006년 말까지 DEC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들 회사는 통신데이터센터와 시설관리센터 등을 건립, 자체 사무실로 쓸 뿐만아니라 게임이나 영상 등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업에 대해 첨단 인공지능 건물과 함께 인터넷이나 IT관련 시설 등을 임대도 하게 된다.

이들 회사는 협의를 통해 투자 규모를 늘리고, 참여업체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DEC가 구축되면 최첨단 시설을 갖춘 건물에 정보통신 서비스와 마케팅, 컨설팅,비서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외국 업체들이 낯선 땅에서의 사업을 해야되는 심리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어 국내 진출을 촉진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 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이번 그랜드 컨소시엄은 세계 유수의 IT업체들이 직접 투자에 참가하고, 경제자유구역에 진출한다는 의미가 있으며, 나아가 다른 외국 IT업체들의 동반 투자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인천=연합뉴스) 김창선 기자 changs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