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23일 "일부에서주택가격 안정정책에 대한 의구심이 지적되고 있으나 어떤 다른 정책적 이익을 희생하더라도 이 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을지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부동산 가격 안정대책을 강조하는 가운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김종민(金鍾民)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노 대통령은 건설경기 하락과 관련, "전년대비 감소보다는 GDP(국내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건설경기가 이상과열의 거품이 빠지는 것인지 장기적 추세에서 빠지는 것인지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또 "주택부분이 건설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확인하면 주택부분 부양으로 건설경기 부양에 한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건설경기 침체는 경제에 부담이 되므로 안정적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국민복지 확대와 관련된 사회간접자본(SOC) 투자를 강조하면서 "각 부처에서 이와 관련된 수요를 집중적으로 개발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앞으로 부동산 가격 안정과 관련된 기본적이고 장기적인 정책에 대해서는 국민경제자문회의 등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논의,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록물관리 실태조사 및 혁신방안에 대해서는 "기록물 관리는 현상태 보완에 그치지 말고 기록관리시스템의 근본적 재구축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노 대통령은 또 국정운영의 제도적 기반을 재정비하는 일에 주력하겠다고 약속한 점을 상기하면서 기록물 관리시스템구축도 그 일환이라고 강조하고 "앞으로 수년간 계획을 세우고 끊임없이 개선, 보완해 참여정부 임기내 시스템을 완비하겠다는 장기적인 생각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