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9.11 조사위원회가 권고한 정보기관 개혁을 위해 행정명령과 이를 설명하는 연설을 준비 중이라고 워싱턴포스트 인터넷이 29일 보도했다.

신문은 행정부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고 부시 대통령이 며칠 안에이에 대해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트렌트 더피 백악관 대변인은 28일 기자들에게 부시 대통령은 미국을 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현재 보좌관들이 9.11보고서를 계속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권고안 중에는 시급히 시행돼야할 것으로 보이는 내용도 있지만 그런내용들은 매우 큰 문제들"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전당대회 기간 중 텍사스주 크로포드 목장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는 부시대통령은 이번 주 두 차례에 걸쳐 국가안보팀과 비밀 화상회의를 통해 9.11 조사위의 권고안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부시 대통령은 민주당 대통령후보 존 케리(매사추세츠) 상원의원으로부터 신속히 행동을 취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다.

케리 의원은 위원회가 권고안을 내놓은 뒤 48시간 안에 전폭적인 지지를 선언했으며 9.11 조사위원회 활동을 18개월 연장해 보고서가 제대로 시행되는지 감시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하지만 부시 대통령의 보좌관들은 위원회 활동 연장에 대해 찬성하지 않고 있으며 미국 내 15개 정보기관에 대한 개편 권고에 대해서도 더 신중하게 접근할 것임을시사해 왔다.

한편 의회측도 정보기관 개편을 위해 정치적인 힘을 모으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데니스 해스터트(일리노이.공화) 하원의장과 톰 딜레이 하원 공화당 대표는 8월휴회기간에 최소한 6개의 하원 위원회가 모두 15차례에 걸쳐 9.11 보고서에 대한 청문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처음에는 조심스런 목소리를 내던 공화당 지도자들은 민주당측과 9.11조사위원회 소속 양당 위원들의 압력이 커짐에 따라 9월께 법안 심의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yung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