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 진(朴 振) 의원은 23일 "이라크에머물고 있는 가나무역에 대한 추가테러 첩보가 최근 입수돼 우리 정부기관에도 보고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주장했다.

또 이라크 치안상황이 계속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자이툰부대 파병 예정지인 이라크 북부 아르빌 지역에 국내 인사들이 속속 귀국하고 있어 `제2의 김선일사태'가우려된다고 말했다.

국회 `김선일 국정조사' 특위 산하 이라크현지조사단으로 최근 이라크를 다녀온박 의원은 이날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에게 방문결과를 보고하기에 앞서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현재 이라크에선 비파병국 국민들도 인질로 납치돼 생명의 위협을받는 상황이 발생하는 등 외국군인, 외교관, 교민에 대한 테러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면서 "쉽게 무기를 구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 테러가 발생할 수 있는 불안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특히 가나무역의 경우 김선일씨 사건을 계기로 미군 군납업체이고현지에서 선교활동을 벌여왔다는 내용이 알려졌으나 계속 현지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면서 "조사단이 현지에서 방문하는 도중에 `가나무역이 추가 테러의 표적이 되고있다'는 첩보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선일씨 사건이 일어나기 훨씬 이전인 지난 5월10일에도 가나무역 테러위협에 대한 첩보를 입수, 가나무역에 테러를 경고한 바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새로운 테러첩보에 대해선 우리 정부기관에도 보고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또 "자이툰 부대가 주둔할 북부 아르빌 지역에 재향군인회 이라크 사업단 소속 7-8명, 반전운동가 1-2명, 민간업자 등이 들어가 있어 교민안전대책이 시급하다"면서 "특히 민간업자 중에는 낫시리아에서 서희.제마부대에 캐터링서비스를하는 가나캐터링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가나캐터링이 가나무역과 연관이 있는 회사인 지에 대해선 확인되지 않았다고박 의원은 전했다.

박 의원은 "제2의 김선일씨 사건을 막기 위해선 잔류 교민들을 철수시키는 것이최선의 방책"이라면서 "하지만 교민들이 현지에서 사업을 벌여놓은 상태가 떠나는것을 거부하고 있어 정부로선 강제할 수 없는 만큼 만일의 사태에 대한 대비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박 의원은 "이번 현지 조사활동에선 정부가 김선일씨 피랍사실에 대해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다는 결정적 증거나 정황은 발견하지 못했다"면서 "하지만 가나무역 직원들과 요르단에 대피중이었던 선교사 8명, 국내 모교회 신도들도 김씨의 실종사실을 다 알고 있었는데 정부가 3주간 이를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은 이해가 안간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병수기자 bing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