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연맹 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위원장 이성우)이 예정대로 21일 하루동안 정부의 불법 노사관계 개입 중단과 8개 공동요구안 수용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대전 대덕연구단지를 비롯, 전국 37개 정부 출연기관 및 시험연구기관의 일부 조합원들이 이날 오전 출근을 하지 않았으나 참여 인원수가 예상보다 많지 않아 큰 업무 차질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과기노조는 이날 전체 조합원 3천829명 가운데 1천여명이 파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파업에 참가한 조합원들은 이날 오후 1시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인근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산자부 지배,개입 분쇄와 2004년도 단체협약 쟁취를 위한 파업투쟁결의대회'를 가진 뒤 오후 3시 종묘공원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제3차 총력투쟁 결의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과기노조의 이번 파업은 지난 96년 7월 PBS(프로젝트베이스시스템) 제도 도입에반대하며 벌인 파업이후 8년만이다.

과기노조는 이날 4개항의 대정부 요구안을 통해 "정부는 과학기술계 연구기관의노사관계에 불법적인 개입을 즉각 중단하고 비정규직 차별 철폐와 기관의 자율.자립경영, 온전한 주5일제 근무 실시, 복리후생제도 복원 등 과학기술 노동자들의 8개공동요구안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또 "정부와 산하 기관의 기관장들은 사용자 단체를 구성, 현안에 대해 노조와성실하게 교섭에 임하고 부당 해고된 조합원을 즉시 복직시킬 것"도 요구했다 과기노조는 정부와 사용자가 이 같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향후 민주노총과 함께 강력히 투쟁해 나갈 방침이다.

과기노조는 정부의 노사관계 불법 개입으로 지난해부터 1년여동안 진행해온 단체교섭이 결렬됐다고 주장, 지난 1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쟁의발생을 결의하고 2일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냈으나 노사간 큰 의견차로 조정중지 결정이 내려진데따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 지난 15일 파업을 결의했다.

지난 13일부터 벌인 쟁의행위 찬반투표에는 재적 조합원 3천829명 가운데 2천774명(72.1%)이 참가해 73.3%인 2천16명이 찬성했다.

(대전=연합뉴스) 정찬욱 기자 jchu20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