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창달(朴昌達)의원 체포동의안 부결 사태로 불거졌던 열린우리당 의원과 당원간의 힘겨루기가 당헌.당규 개정 논란을 계기로 `2라운드'에 접어들 조짐이다.

우리당이 당헌.당규 개정의 핵심 쟁점인 `기간당원 자격'을 완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자 기존 기간당원들이 `개악'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현재 당헌에서 기간당원은 최근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하고 중앙당와 시도당이인정하는 당 활동에 1회 이상 참여하는 자로 자격요건이 엄격하게 규정돼 있다.

다만 기간당원은 `일반당원'과 구분돼 당직선거권과 공직후보자 선거권을 행사하는 등 의무만큼이나 막강한 권리를 행사한다.

사단은 최근 기간당원의 당비 납부 방식을 월납에서 연납으로, 당이 인정하는활동을 소정의 교육으로 전환하는 방안이 검토되면서 일어났다.

그러자 `전북지역평당원협의회 준비위원회'가 18일 `기간당원 제도를 훼손하려는 일체의 시도를 배격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낸 것을 비롯해 신기남(辛基南) 의장 등 지도부를 성토하는 글이 당 게시판이 잇따라 게재되기에 이르렀다.

특히 전북평당원협의회는 ▲기간당원의 자격요건 완화 시도 배격 ▲현재 기간당원 규정 강화 ▲당 지도부 및 의원들의 당원 요구 반영 등 3개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ID `hjs0842'는 "주먹구구식으로 옛 정당들의 행태를 답습하여 밀고 나간다면 당원의 한사람으로 묵인하지 않겠다"고 신 의장을 압박했다.

이에 대해 한 현역 의원은 1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원 중심인 과거 개혁당이나 민노당식의 전위 정당을 하느냐, 아니면 민의를 폭넓게 대변하는 대중 정당을하느냐에 관념의 차이가 있다"며 "기간당원이 당의 모든 것을 관장하는 시스템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기간당원 자격을 둘러싼 갈등이 내년 초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는 민주당과 개혁당 출신 등 계파간의힘겨루기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한 의원은 "기간당원에게 지금처럼 막강한 권리를 부여한다면 특정 계파가 당의장부터 대통령 후보까지 싹쓸이할 수 있다"며 우려감을 표시했다.

이런 가운데 신 의장은 오는 23일부터 광주.전남을 시작으로 한 달간 전국 당원간담회 투어를 벌일 예정이어서 당원들과의 이견이 어떤 방식으로 조율될 지 주목된다.

신 의장은 당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당의 정당개혁 프로젝트를 이번주부터 시작한다"며 "당원동지들을 직접 만나 여러분의 생생한 의사도 수렴하고 반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재현기자 j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