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포스트는 16일 조지 부시 미 대통령재선운동본부가 미성년자 낙태 및 피임과 관련해 민주당 대선주자 존 케리 상원의원을 비판하는 내용의 TV광고를 분석하면서, "(관련 법안 표결에 대한) 케리의 입장은 훌륭한 주장이지만 복잡하다"고 지적했다.

부시 캠프의 광고는 케리 의원이 지난 1991년 미성년자가 낙태를 원할 경우 의사가 반드시 부모에게 통지하도록 한 공화당 안을 반대한 것과, 지난 2000년 학교에서의 피임약 제공을 위한 연방기금 사용 금지 법을 무효화하는 민주당 법안에 찬성한 것을 문제삼고 있다.

이 광고는 "케리는 두 가지 법안에서 모두 부모의 알 권리를 빼앗는 데 찬성했다" 면서 "가정 문제와 관련한 그의 생각에 동의하느냐"고 묻고 있다.

케리 의원은 미성년 낙태와 관련, 부모 통지 의무화는 일부 소녀들에 대한 가정폭력, 임신 후기 낙태, 원치 않는 출산 등을 초래할 우려가 있어 임신 소녀의 친지들이나 담당 의사가 동의할 경우 사법적 처벌에 예외를 두도록 하자는 입장이다.

그는 또 강간이나 근친 상간, 의료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임신 등으로 피해를볼 수도 있는 소녀들에게 학교는 당연히 피임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부시 캠프는 이 광고를 케리 의원의 '극단적인 투표성향'을 공박하기 위해 사용했는데, 비슷한 내용의 라디오 광고를 필라델피아, 클리블랜드 등 7곳의 흑인 다수거주지역에도 방송하고 있다.

포스트지는 광고에 나타난 두 가지 법안과 관련한 케리 의원의 투표 내용은 정확하지만 그의 입장은 복잡하다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박노황 특파원 n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