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 재료를 겨냥한 토지 투자자들이 규제가 없는 주변 지역으로 발빠르게 몰려들고 있다.

가장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되는 곳은 연기군·공주시·청원군 등 신행정수도 후보지 주변 지역이다.

그러나 이들 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 또는 토지투기지역으로 지정돼 있어 외지인이 땅을 사기는 사실상 힘들다.

또 신행정수도 반경 4∼5km 지역은 최장 12년까지 그린벨트 수준으로 개발이 억제된다.

토지 투자자들은 따라서 아무런 규제가 없는 충남 청양군 홍성군 등지로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진명기 JMK플래닝 사장은 "길게 보면 상당히 떨어진 지역도 수혜를 볼 수 있는 데다 토지보상이 시작되면 대토(代土)를 찾는 이들이 몰릴 수 있어서 토지전문 중개업소들이 덤비고 있다"고 말했다.

◆중개업소들 물건 찍기 나서

토지전문 중개업소들은 신행정수도 후보지별 평가 점수 발표 이후 청양군과 홍성군으로 대거 이동하고 있다.

이들 지역은 그동안 충남에서 거의 유일하게 땅값이 움직이지 않았던 곳이다.

그러나 지난달 말부터 신행정수도 재료를 활용하려는 중개업소들이 몰려들면서 분위기가 크게 바뀌고 있다.

특히 공주시와 접해 있는 청양군 동쪽 지역으로 투자자들이 대거 몰리고 있다.

홍성군의 경우 충남도청 이전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입질이 시작되고 있다.

중개업소들이 '물건 찍기'에 들어가면서 매물이 많이 들어갔다고 현지 중개업소들은 전했다.

청양군 A중개업소 관계자는 "서울·수도권에서 내려온 대기 매수세도 상당하다"며 "매수세가 늘면서 호가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신행정수도 안팎은 희비 교차

신행정수도 후보지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공주·연기지구 안과 밖은 서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종 입지 후보지에 편입된 지역은 차분한 모습이다.

올해 초 공시지가 수준으로 수용될 예정이어서 투자 매력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호가가 급락하는 상황은 연출되지 않고 있다.

연기군 남면 J공인 관계자는 "수용되더라도 현금보상 외에 이주자택지,생활대책용지,상업용지 등을 받을 수도 있어 기대감이 남아있다"고 전했다.

신행정수도 후보지 주변 지역의 호가는 강세다.

다만 토지거래허가를 받기 어려워 외지인들이 섣불리 덤비지 못하고 있다.

이세영 조치원읍 대선공인 사장은 "매물이 회수되고 호가가 상승하는 형국이지만 거래는 드물다"고 말했다.

조성근 기자 trut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