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간 제2차 남북정상회담 조기개최를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정부는 비공개 채널을 통해 북한 당국의 입장을 타진하는 단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북측이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는 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6일 "정부는 북핵 문제의 조기 해결과 남북관계의 획기적 진전을 위해 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늦어도 연내에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중인 것으로안다"며 "그 시기는 오는 11월 미 대선 이전이 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이는 핵 문제가 완전한 해결은 아니어도 어느 정도 돌파구는 마련돼야 2차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한다는 정부 입장이 변화한 것이어서 남북한의 대응이 주목된다.

그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것과 같이, 러시아의 주선으로 오는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남북 정상의 회동을 추진중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정상회담 장소는 현재로서는 금강산이 유력하며 제주도가 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북측이 남측의 제안을 수용할 경우 제2차 정상회담 시기는 광복절 59돌인 8월 15일이나, 동해선 철도가 시범운행되는 10월이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조영길(曺永吉) 국방장관도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기에앞서 `남북간 군사긴장 완화로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통일부에서 정상회담 가능성을 향해 노력하고 있겠지요"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수행하고 돌아온 김한정 비서관은 지난 4일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믿을 만한 중국 정부 고위인사의 말이라면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지난 4월 중국을 방문했을 당시 `적절한 시기에 남조선을 방문할 것'이라고 직접 답방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의 답방은 2000년 `6.15 공동선언'에 명기됐으나 부시 미 행정부의 출범과 9.11 테러, 한국의 대선, 제2차 북핵위기 등으로 지금까지 4년째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가 최근 남북 군사부문 회담이 본격화되고 개성공단 시범단지 준공식 개최등 전반적인 남북관계 분위기가 좋아지면서 그의 답방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 유.인교준 기자 lye@yna.co.kr kji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