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자금을 끌어쓰는데 큰 어려움이 없이 지금은 그럭저럭 넘어가고 있으나 회사채 만기가 집중되는 하반기 이후가 걱정입니다 "

11일 낮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 19층 경제인클럽에서 열린 기업금융 간담회.

중견 대기업 D사의 P자금팀장은 벌써부터 하반기 이후를 걱정했다.

시중자금의 단기화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어 만기도래하는 회사채를 막을 일이 막막하다는 것.

전경련은 최근 주가.환율.채권시장이 "트리플 약세" 현상을 보인데다 자금시장 양극화로 중견기업들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자 이날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H,I,J,L,K사(신용등급 BB이하)등 10여개 중견기업 자금담당자들은 이구동성으로 "3개월짜리 기업어음(CP)을 연장하면서 단기자금을 끌어쓰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으나 회사채를 인수하겠다는 금융기관이 나서지 않는게 문제"라고 말했다.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중 67.3%가 하반기에 몰려있는데다 CBO(채권담보부 후순위채권)의 만기가 내년초에 대거 도래해 기업들이 일시에 유동성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이들은 우려를 나타냈다.

전경련 김석중 상무는 "아무리 자금난을 겪는 기업이라도 여러 사람이 모인 회의에선 어렵다고 솔직하게 얘기하지 않는게 일반적인데 이날 회의 분위기는 그렇지 않았다"고 전했다.

김 상무는 "올초만 해도 정부의 회사채 신속인수제 실시 등으로 기업들의 자금사정이 나아지는 추세였으나 다시 악화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고 설명했다.

제조업을 하는 I사의 K팀장은 "자금운용기관의 요구에 따라 단기자금만 끌어쓰다보니 어떤 일이 닥칠지 몰라 매월 잔액기준으로 1천억~3천억원의 유보금을 쌓아두는 형편"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유보금 보유비용도 만만치 않은데다 신용평가회사에서 쓸데없이 현금을 쌓아둔다며 회사신용등급을 떨어뜨려 자금담당자로서 울화가 치밀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다른 H사의 J팀장은 "2개 이상의 신용평가회사로부터 3개월마다 신용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유가증권 발행규정 때문에 분기마다 평가비용만 최고 1억6천만원이 든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시중자금의 단기화 현상이 심화되는 데 따라 각종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며 "신용평가 의무기간을 3개월에서 6개월이상으로 늘리고 정부가 중장기적인 자금불안심리를 해소하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경련은 이날 회의에서 만기도래 회사채와 CBO 편입 회사채 간 신용등급 불일치로 투기등급 이하의 신용을 가진 중견기업들이 자금회전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고 정부에 대책을 건의키로 했다.

예컨대 올 1.4분기중 만기도래 회사채는 BBB등급 3조3천억원,BB등급 이하 6조8천억원에 이르는 데 반해 정부가 위험도만 감안해 신용등급별 편입비율을 1.4분기 계획액 10조원중 BBB등급 이상 7조원,BB등급이하 3조원으로 거꾸로 책정됐다는 게 재계의 주장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선 환율급등과 주가하락은 기업경영의 외생변수라는 점 때문에 많이 거론되지 않았다고 전경련은 전했다.

정구학 기자 c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