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는 28일 선진국들이 이산화탄소(CO₂)배출량을 줄이기로 한 교토기후협약을 이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이에 따라 온난화 방지 등 지구환경보호를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체제가 크게 흔들리게 됐다.

또 유럽연합(EU)은 미국의 일방적인 조치에 거세게 반발, 미·EU간 환경마찰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미국 백악관은 이날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1997년 체결된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교토 기후협약''을 이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아리 플라이셔 백악관 대변인은 "부시 대통령이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이 배제된 기후협약이 미 국익을 위한 것이 아니며 성과를 가져올 수도 없을 것으로 판단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 대신 부시 대통령이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전세계를 포함하는 대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플라이셔 대변인은 덧붙였다.

일본 교토에서 체결된 이 기후협약은 선진국들이 사상 처음으로 지구의 기후변화를 초래하는 주범으로 간주되고 있는 온실가스의 배출을 제한하기로 한 국제조약이다.

이 협약은 오는 2012년까지 미국의 경우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수준보다 7% 줄이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EU는 8%,일본은 6%씩 감축해 이 협약에 서명한 선진공업국 38개국이 평균 5.2% 줄이도록 돼 있다.

미국 정부의 협약불이행 결정후 국제사회는 일제히 대미 비난에 나섰다.

바나나 및 쇠고기 교역문제로 미국과 무역마찰을 빚고 있는 EU는 즉각 비난성명을 내고 미국측의 재고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29일 미국 방문길에 오른 게르하르트 슈뢰더 독일 총리는 부시 대통령에게 협약 이행을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미국 정부의 이같은 결정이 국제사회의 지구환경보호 노력에 치명타를 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정훈 기자 lee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