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동산 물어보세요] 서민대상 전세자금 대출 받으려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Q) 전세금이 자꾸 올라 고민이다.

    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전세자금대출이 있으면 신청자격이나 조건 등을 자세히 알려달라.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김진동씨>

    A) 은행권에서 취급하고 있는 전세자금대출은 대부분 주택금융신용보증서를 담보로 하고 있다.

    일부 은행들이 신용대출취급요건을 정하고 신용대출을 하고는 있지만 서민들이 이용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주택금융신용보증기금의 보증서를 담보로 한 대출외에는 전세자금을 대출받기가 어려운게 현실이다.

    주택금융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을 받아 전세자금을 대출받으려면 신청시기를 놓쳐선 안된다.

    이미 입주한 경우라면 임대차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

    입주예정인 경우라면 임대차계약이 돼 있고 대출신청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입주가 가능한 때 신청하면 된다.

    기존 전세계약을 갱신할 때는 계약갱신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

    신청자격은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10%이상을 계약금으로 지불한 부양가족이 있는 만20세 이상인 세대주면 된다.

    이와함께 △부양가족이 있는 세대주의 세대원인 배우자 △본인 또는 배우자의 직계존속(60세 이상 부모 또는 조부모)이 세대주인 경우로 이들을 사실상 부양하며 동거하고 있는 사람 △대출신청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결혼을 해 세대주가 되는 사람도 해당된다.

    < 국민은행 가계금융부 손홍익 과장 >

    ...............................................................

    <>부동산 관련 의문사항을 케드오케이(www.kedok.co.kr)에 문의하시면 전문가들이 상담해 드립니다.

    ADVERTISEMENT

    1. 1

      "20년 품은 아파트도 팔았다"…서울 장기보유 주택 매도 '최다'

      지난해 서울에서 20년 넘게 보유해온 아파트와 빌라를 파는 집주인들이 급증해 역대 최다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법원 등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에서 20년 초과 보유 집합건물 매도인은 1만13...

    2. 2

      추운겨울엔 '방구석 임장'…서대문 센트럴아이파크 '완전정복' 해볼까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아파트 단지마다 직접 다니기가 쉽지 않다. 그럴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온라인 임장’이다. 서울 ‘서대문 센트럴 아이파크&rsqu...

    3. 3

      정부, 이달 중순 공급대책…서울 유휴부지 개발·블록형 주택 도입 담길 듯

      정부가 이르면 이달 중순 내놓을 주택 공급 대책에 서울 등 수도권 요지의 유휴부지를 개발하고, 노후 청사도 재개발을 통해 주택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담길 전망이다. 도심 블록형 주택 같은 새로운 전세 대응 방안도 발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