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9일 동방금고 사건과 관련, 한나라당의 증인채택 요구를 수용했다.

이에 따라 국회 정무위는 30일 전체회의를 열어 이경자 동방금고 부회장과 정현준 디지탈라인 사장 등 10여명을 증인으로 채택한다.

정무위는 다음달 6,7일 열리는 금융감독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대한 종합 국정감사에서 이들 증인을 상대로 신문을 벌일 예정이다.

증인채택이 확실시되는 관계자는 이경자 정현준씨 외에 장래찬 전 금감원 비은행감독국장, 유조웅 동방금고대표, 장성환 유일반도체 사장, 이수원 대신금고 대표, 류준걸 평창정보통신 대표, 오기준 신양팩토링 대표, 권오승 모 증권사 투자분석사, 김중회 금감원 비은행감독국장 등이다.

이밖에 민주당은 김숙현 동방금고 고문(구 여권 출신 3선의원) 등에 대한 증인채택도 요구할 방침이다.

한나라당은 증인신문을 통해 금감원 관계자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는지를 밝히는데 주력하면서, 특히 현 여권 실세들의 비호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히 추궁해 정치쟁점화한다는 전략이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이날 "타락한 벤처기업뿐만 아니라 부도덕한 정치인과 관료들도 이번 기회에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은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되 허위나 폭로, 음해성 중상모략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하기로 했다.

박병석 대변인은 "동방금고 사건은 우리 당이나 여권 인사가 관계되지 않았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 둔다"며 "한나라당은 아무런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면서 무책임하게 의혹만 부풀리는 행태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