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등장으로 수집에 취미가 있는 네티즌들은 보다 쉽고 간편한 방법으로 자신의 소장품을 여러 사람과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인터넷이 수집활동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우표 화폐 수석 등 전통적인 수집품은 물론 나이프 전화카드 껌종이 등 갖가지 개인 소장품들이 사이버 공간에 전시되고 있다.

수집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수집품에 얽힌 이야기와 노하우 등을 얻을 수 있고 쉽게 구하기 힘든 수집품도 감상할 수 있다.


<> 스탬프러브 (www.stamplove.com)=우표수집가와 우표딜러들을 위한 우표수집 포탈사이트.

세계적인 명품과 화제의 외국우표,나의 애장품 등을 볼 수 있고 우표에 얽힌 사연 등을 들려준다.

기존 수집가와 초보수집가를 위한 우표수집 가이드를 통해 우표수집의 대상과 수집방법,수집도구,용어들을 알려주고 우표 매매 및 경매,교환 등의 거래시장을 운영한다.

이외에도 한국우표도감과 새로온 우표,우치계 소식 등을 제공한다.

<> 수석월드 (www.suseokworld.co.kr)=수석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홈페이지.

수석에 관한 다양한 정보 및 이야기거리를 제공한다.

세계 각국의 진귀한 수석을 소개하며 남근석 여근석 등의 화제집중 애로석도 볼수 있고 수석갤러리와 특별초대전도 열린다.

초보자를 위한 수석보기 강좌도 열며 수석감정실 및 사이버동호회가 운영된다.

수석용어사전도 제공하며 마음에 드는 수석을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 아트나이프 (www.knives.co.kr)=취미형 칼수집 홈페이지.

칼수집은 미국 캐나다 등의 북미지역과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의 유럽,아시아의 일본 싱가포르 홍콩 등 일부 선진국에서는 대단히 인기있는 수집형 취미생활로 각광받고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전문가용나이프,아트 나이프 등 세계 유명나이프 제조업체들의 제품과 명인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쇼핑몰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테마박물관에서는 세계의 도검,기형나이프,영화속 나이프,세계특수부대의 검 등을 볼 수 있다.

<> 전화카드전시장 (meltingpot.fortunecity.com/angola/352)=곤충 건축물 기념 노래 놀이 바다 사적 산조류 등 다양한 디자인의 공중전화카드를 볼 수 있다.

이밖에 생활 식물 악기 영화 월드컵 유물 인물 지역 통신 현대예술 고속도로카드 등이 전시된다.

홈페이지 왼쪽의 카드목록에서 보고자 하는 목록을 누르면 오른쪽 프레임에 세부목록이 보이게 된다.

다시 세부목록을 클릭하면 이곳에서 카드와 내용이 표시된다.

전화카드 관련 홈페이지들도 볼 수 있다.

<> 껌종이나라 (gum.itank.com)=국내외의 다양한 껌종이를 모아놓은 홈페이지.

60년대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의 껌종이를 회사별,종류별,연도별로 모아놓았다.

껌제품에 대한 소개 및 다양한 껌종이의 변천사를 보면서 옛 기억을 되살릴수 있어 흥미롭다.


<> 화동양행 (www.hwadong.com)=화폐수집 전문업체로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의 국제적인 행사때마다 발행되는 기념화와 각국 주화들의 수입 판매 및 국내의 기념화폐류를 수출한다.

화폐수집의 기본지식과 매력을 알려주며 매달 추천상품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즐길수 있는 아이템","선물용 아이템","수집가를 위한 아이템" 등으로 분류해 알려준다.

또 세계 수집가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는 진귀한 주화들을 소개한다.

<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