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 "궁지몰린 북한, 대화 모색"…WP "협상으로 갈등우려 일시 완화"
세계 언론들은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간 2차 고위급 접촉과 군사대치 등 긴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도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23일 “남북한이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이틀째 고위급 접촉을 재개하면서 한반도 갈등 우려가 일시적으로나마 약해졌다”고 보도했다.

일본 최대 일간지 요미우리신문은 북한에 대해 “궁지에 몰려 대화를 모색하고 나섰다”며 “박근혜 정부의 대응을 잘못 예측해 북한이 출구를 찾고 있다”고 보도했다.

남북한 군사대치를 긴급뉴스로 타전했던 미국 CNN방송은 “남북 최고위층이 비무장지대에서 10시간 동안 역사적인 회담을 열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2차 협상에 들어갔다”며 북한이 남한을 이례적으로 ‘대한민국’이라고 불렀다는 일화까지 전하며 현재 상황을 상세하게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매우 위험한 남북한 국경’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사태 억제에 초점을 맞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주요 언론들도 23일 남북 회담 재개를 주요 뉴스로 보도했다. 인민일보는 전날 마라톤 회담에 이어 이날 오후 고위급 회담이 재개돼 한반도 형세에 대한 주요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