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당권·대권분리 맞지 않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사진)은 2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12월 중순께 비상대책위원회가 전당대회 체제로 전환되면 당권 도전 여부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문 비대위원은 “(당권 도전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이 아니라 지금은 정기국회에 신경 쓰느라 생각 자체를 미루고 있다”고 했다. 출마 결심이 섰음을 시사한 것이다.

문 비대위원은 당내 일각에서 제기하는 ‘친노무현 패권론’을 조목조목 반박하면서 “계파 갈등으로 당이 날을 지새우는 모습을 불식시키는 게 너무나도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당내 계파 갈등 치유책으로 공천 혁신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고, 필요하다면 ‘친노 해체 선언’ 등 정치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비대위원은 “이번 전대를 계파 패권을 형성하거나 당직이나 공천을 계파 간에 나눠 먹기로 결정하는 구습을 털어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공천제도를 투명하게 만들어 당 대표가 개입해 주물럭거리지 않는다면 계파를 만들 필요도 없고 정치 출마에 나서는 분들이 유력자 뒤에 줄 서서 계파 따라다니는 일이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권 경쟁자로 거론되는 박지원 정세균 두 비대위원에 대해서는 “두 분하고 경쟁하는 상황은 생각만 해도 큰 부담”이라며 “만약 결심이 선다면 사전에 두 분을 만나서 의논하겠다”고 했다.

대권-당권 분리론 등 그를 견제하는 주장에는 “대통령 선거가 까마득히 남은 상황에서 둘을 연계해 얘기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호남 민심 악화에 따른 분당위기설과 관련, “지금은 2012년 대선 후보 경선을 앞둔 시기의 상황과 비슷하다”며 “언론을 통해 전대 출마가 기정사실화하면서 견제가 집중되고 있는 것이지 분당설은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두 국민 정치’로 평가했다. 문 비대위원은 “인사를 비롯해 무상보육 무상복지를 갈라놓고 누가 공약한 건지 따지는 것을 보면서 현 정부의 편 가르기가 너무 심하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