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영남 신공항 입지 선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에 착수할 뜻을 밝히자 경쟁을 벌이고 있는 부산, 대구, 경남, 경북, 울산 등 영남지역 5개 지방자치단체는 일제히 환영 의사를 나타내면서도 신공항 입지를 놓고 보이지 않는 신경전을 벌였다.

영남 5개 지자체, 신공항 환영 속 '기싸움'
가덕도 신공항 유치를 공약으로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서병수 부산시장은 선거 이후에도 “신공항 유치에 실패하면 시장직을 사퇴하겠다”고 공언했다. 조성제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은 이날 “신공항이 국제공항 역할을 온전히 수행하기 위해 24시간 운항과 안전성이 담보되는 해안공항을 만들어야 한다”며 선공에 나섰다. 유재중 새누리당 부산시당위원장 역시 “수도권 공항을 접근성이 좋은 수원이 아닌 해안에 있는 영종도에 건립한 이유가 있다”며 “가덕도가 적합하다”고 가세했다.

반면 대구와 경북 지자체장들은 공동 전선을 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지사는 이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남부권 전체의 이익에 최대한 부합하는 공항을 5개 시·도가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통합 신공항은 남부권 전체의 항공 여객 및 물류 수요를 감당하고 남부권 경제 공동체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충분한 규모로 건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탈락 지역에 대해서는 신공항에 상응하는 국책사업을 부여해야 한다”고 배수진을 치면서 “공항은 물구덩이(가덕도)보다 맨땅(밀양)이 낫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조해진 새누리당 경남도당위원장도 “해운대, 금정 등 부산 지역 주민도 밀양을 선호한다는 조사가 있다”며 “경북, 경남, 부산, 울산, 호남 일부 등 수도권 외곽 지역의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밀양이 최적지”라고 말했다. 당초 밀양 신공항을 지지해온 김종만 울산시 교통정책과장은 “울산에 도움이 되는 최적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일단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이종진 새누리당 대구시당위원장은 “(타당성 조사) 용역결과가 1년 뒤에 나올 텐데 갈등이 재연돼서는 안 된다”며 “정부는 모두가 승복할 수 있도록 용역 단계에서 누락되는 항목 없이 만전을 기해 달라”고 촉구했다.

부산=김태현/대구=김덕용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