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에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소
중국과 유엔이 베이징에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소를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6일 보도했다.

FT는 칼리드 말리크 유엔조정관의 말을 인용,유엔개발계획(UNDP)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및 과학기술부가 베이징을 연간 수백억달러 규모에 달하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의 글로벌 허브로 육성하는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베이징에 배출권 거래소가 만들어 질 경우 개발도상국 중에서는 처음으로 설립되는 것이며 UN주도로 설립되는 공식 거래소로도 처음이다.

신문은 베이징 거래소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민간이 운영하는 유럽 및 미국 거래소와 경쟁하며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엔이 중국에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소를 설립하려는 것은 최근 중국이 배출권 시장에서 최대 공급자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최근 "중국이 t당 8달러 내외에 서구 기업에 배출권을 팔고 있다"며 "이의 판매로 거둬들이는 수입만 7억5000만달러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배출권 거래소는 2005년 발효된 교토의정서에 의해 정해진 온실가스 배출 감축량을 지키기 어려운 국가나 기업이 온실가스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은 국가나 기업과 배출권을 사고 파는 곳이다.

배출권 거래제도는 교토의정서의 핵심 사항으로 의정서는 35개 가입국에 대해 2008년부터 시작, 2012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평균 5.2% 줄이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이를 지키지 못하는 국가는 감축량을 초과 달성한 국가로부터 배출권을 사들이거나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사업 지원을 통해 배출권을 확보해야 한다.

대부분 선진국인 교토의정서 가입국들은 다른 국가 및 기업들과 활발히 배출권 거래를 하고 있으나 자국 내 온실가스의 대폭 감축이 어려운 현실을 감안,개도국 지원사업을 통해 배출권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중국은 교토의정서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없으나 배출권 확보에 혈안이 돼 있는 선진국들이 앞을 다투어 중국 내 온실가스 감축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칼리드 말리크는 "올해 안으로 베이징에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소를 설립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밝혔다.

김선태 기자 k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