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전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전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
대권 주자인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이 6일 "대통령이 되면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겠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여가부 장관은 정치인이나 대선 캠프 인사에게 전리품으로 주는 자리에 불과하다"면서 "여가부라는 별도의 부처를 만들고 장관, 차관, 국장들을 둘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유 전 의원은 "여성의 건강과 복지는 보건복지부가, 여성의 취업·직장 내 차별·경력단절 여성의 직업훈련과 재취업 문제는 고용노동부가, 창업이나 기업인에 대한 지원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성범죄와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등의 문제는 법무부와 검찰·경찰이, 아동의 양육과 돌봄 문제는 보건복지부와 교육부가 담당하면 된다"면서 "상식적으로 누가 봐도 이 모든 사업은 여가부 아닌 다른 부처가 해도 잘할 사업들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2021년 여가부의 예산은 1조 2,325억 원이다"라며 "그중 한부모가족 아동 양육 및 돌봄 사업이 60%나 차지하고, 청소년 사회안전망, 디지털 성범죄 대응이 30%이고, 경력단절 여성 취업 지원은 8%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어느 여가부 장관은 박원순, 오거돈 전 시장의 권력형 성범죄에 대해 '국민들이 성인지를 집단 학습 하는 기회'라고 말함으로써 인권에 대한 기본도 안 되어 있고, 여가부 장관이 여성의 권익 보호도 못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꼬집었다.

유 전 의원은 "대통령이 되면 직속으로 양성평등위원회를 설치하고 기재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교육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중소벤처기업부, 국방부 등 각 부처가 양성평등 정책을 제대로 추진하도록 종합 조율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정옥 전 여가부 장관은 박원순, 오거돈 두 지방자치단체장의 성추행 의혹으로 열리는 재·보궐 선거에 대해 "성 인지성을 집단학습할 기회"라고 발언했고 이 논란 끝에 경질됐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