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경을 경기 고양을 미래통합당 후보 지원유세에 나선 유승민 통합당 의원이 3일 오후 덕양구 행신역 인근에서 만난 한 아이와 눈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함경을 경기 고양을 미래통합당 후보 지원유세에 나선 유승민 통합당 의원이 3일 오후 덕양구 행신역 인근에서 만난 한 아이와 눈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은 3일 "이명박, 박근혜 정권 9년간 집권을 하면서 우리가 잘못했고 그 잘못된 보수로는 표를 다시 받아 올 수 없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지난 세 번의 총선에서 보수 진영이 공천에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후 경기도 함경우 통합당 고양을 후보의 캠프를 찾아 간담회를 갖고 "김대중·노무현 정권 시절 한나라당에 있었다"며 "그 시기가 지나면서 진보세력이라는 분들이 스스로 폐족이라고 할 만큼 (잘못했고) 그들이 집권한 10년간 어떻게 했는지 알기 때문에 이명박 대통령을 뽑는 등 기회를 줬던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17대 국회까지는 공천을 함부로 하지 않았지만 18대 때는 친이(이명박)가 친박(박근혜)계를, 19대 때는 거꾸로 친박이 친이를 학살했다"며 "3번 연속 보수정당이 특정 계파에 엉터리 공천을 해서 보수가 이 꼴이 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번 공천에 대해 말들이 많기는 하나"면서 "긍정적인 한 가지는 특정 계파에 치우친 공천을 탈피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유 의원의 발언은 친이계의 부활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당초 '공천 학살'이 예상됐던 친유승민계가 '지분 챙기기'에 성공한 것과 관련해 만족감을 표시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그동안 선거를 많이 했지만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덮어버려서 잘 모르겠다"며 "어느 쪽이 투표장에 더 적극적으로 나오느냐가 문제다. 특히 수도권은 승패가 걸려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제 이 정권에 대해서는 전혀 기대가 없고 실망한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투표소에 와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우리에게 새 희망을 걸도록 만들어주느냐가 가장 중요하다"며 "함 후보는 젊으니까 '저런 후보라면 내가 지지할 수 있다'는 마음이 들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함 후보는 "제가 박빙 정도로 이길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오늘 유 대표 덕에 압도적으로 이길 것 같다"며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그때부터 열심히 지역구를 다녔다. 보수는 보수한다는 말을 명심하고 젊은 개혁보수 정치인이 되고자 노력했다"고 답했다.

그는 또 "18대 때는 민본21이 있었고, 19대 때는 경제민주화실천모임 등 있었지만 20대 국회에서는 들어보지 못했다"며 "보수는 끊임없이 변해야 하는데 고정 보수지지 층만 안고 있어서 항상 선거가 어렵다"고 했다.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이 3일 오후 함경우 통합당 경기 고양을 후보 유세지원에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이 3일 오후 함경우 통합당 경기 고양을 후보 유세지원에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candidates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