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최근 지지율이 급상승하고 있는 이재명 시장이 ‘사이다'란 평가를 받는 것과 관련,“탄산음료는 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현 정국에서 이 시장은 사이다다, 문 전 대표는 고구마라는 얘기가 있다’는 평가에 대해 “(내가 상대적으로) 그만큼 책임이 더 무겁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어쨌든 사이다는 금방 또 목이 마르지 않느냐”고 받아넘겼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이 시장의 지지율 상승은 아주 좋은 거다. 야권 전체의 파이가 커지는 것”이라며 “나중에 누군가가 후보가 될 경우, 그 지지율이 다함께 모일 거라고 생각하고, 박원순 서울시장 등의 지지율도 상승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문 전 대표는 “제가 엄연히 1번 주자여서, 새누리당의 온갖 계산과 장난에 의해 역사가 거꾸로 역행하지 않도록, 제가 저지선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새누리당이 국민의 심판을 모면하고, 다시 집권하려면 반드시 저를 밟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저는 그 역할을 끝까지 충실하게 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또 대선 도전과 관련 “3수는 없다”며 “저 혼자 잘해서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같이 잘해야 하고 저는 저대로 중심 역할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물러나면서 ’조기대선‘을 치르게 되는 상황에 대해 앞서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답변이 불분명했다는 지적에는 “원칙대로 답하면 되는데 생각이 복잡했다”며 “현재 기준으로서는 제가 유리할 수 있고 그렇게 보는 것이 상식일테지만,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정국이어서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사람들(문재인에게 조기대선이 유리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제 말문을 막으려고 그런 정략적인 사고를 하는 거다. 제가 다음 대통령이 될까봐”라고도 덧붙였다.

문 전 대표는 “친박(親박근혜)이 박 대통령의 제3차 담화가 사실상 하야라고 주장한 걸 봤는데, 하야라면 대통령이 직접 하면 되지, 왜 친박이 통역을 하느냐. 말장난으로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며 “자격을 상실했으니 탄핵되어야 마땅한 것이고, 그밖의 모든 복잡한 계산은 기만이라고 봐야 한다. 임기단축을 얘기했는데, 그건 개헌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