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브리핑] 오늘 한·이란 정상회담…옥시, 피해보상안 내놓나
이란을 국빈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2일)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우리나라 대통령의 이란 방문은 1962년 양국수교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 집계 기준 103명이 사망해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의 최대 가해업체로 지목된 옥시레킷벤키저(현 RB코리아)가 오늘 오전 피해보상안이 담긴 대국민 사과를 발표한다.

검찰이 20대 총선에서 수억원대 공천 헌금을 받은 혐의를 받는 국민의당 박준영 당선인(전남 영암·무안·신안)을 오늘 소환해 조사한다.

朴대통령, 이란 권력서열 1·2위 연쇄회동…경제·북핵외교

이란을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권력서열 1위인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최고지도자와 권력서열 2위인 하산 로하니 대통령을 차례로 면담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로하니 대통령과 1시간 15분간 정상회담을 하는 것을 시작으로 이란에서의 공식 일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한전·KT·옴니, 이란 전력·통신시장 연다

올초 서방의 경제제재가 풀린 이란에서 한국 기업들이 도로 발전소 등 건설 외에 전력·통신 인프라 구축사업에도 적극 참여한다. 한국전력과 KT, 옴니시스템 등 3개사는 이란의 전력 원격검침시스템(AMI) 구축사업을 벌일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국빈 방문을 계기로 한국경제신문사가 1일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연 ‘한경 이란포럼’에 참석한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은 이란전력공사(Tavanir)와 3일 AMI 구축 합의각서(MOU)를 맺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옥시, 오늘 다시 대국민 사과…영국본사 극비리 결의

정부 집계 기준 103명이 사망해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의 최대 가해업체로 지목된 옥시레킷벤키저(현 RB코리아)가 2일 오전 11시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호텔에서 피해보상안이 담긴 대국민 사과를 발표하는 것으로 1일 확인됐다.

이번 정식 사과는 지난 달 29일 오전 영국 레킷벤키저 본사가 이사회를 열어 극비리에 결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옥시는 이미 지난달 22일 이메일로 사과를 했지만 이번 사과는 영국 본사가 직접 나서 별도 판정기구를 마련하고, 구체적인 보상안을 마련해 힘쓰겠다는 내용이 포함된다.

검찰, '공천헌금' 박준영 국민의당 당선인 오늘 소환

검찰이 20대 총선에서 수억원대 공천 헌금을 받은 혐의를 받는 국민의당 박준영 당선인(전남 영암·무안·신안)을 소환해 조사한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강정석 부장검사)는 공직선거법·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박 당선인을2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다고 1일 밝혔다. 박 당선인은 국민의당 입당 전 신민당을 이끌면서 당 사무총장으로 있던 김모(64·구속)씨로부터 수차례 수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코스피, 속도 조절…황금연휴 수혜주 '주목'"

이번주 국내 증시는 외국인 수급이 둔화하면서 속도 조절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은행(BOJ)의 정책 결정에 대한 실망으로 외국인 매수세가 약해지고 짧은 거래일수로 관망세가 유입될 가능성도 높다. 이번주에는 어린이날(5일)과 임시공휴일(6일)로 인해 거래일수가 사흘에 불과하다.

고승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이번 BOJ 결정은 단기적으로 위험 자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외국인 매수 기조가 약해지면서 국내 증시도 속도 조절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與, 내일 당선자총회…20대국회 첫 원내대표 선출

새누리당은 오는 3일 4·13 총선 당선인대회를 열어 20대 국회의 첫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20대 국회에서 나란히 4선이 되는 기호 1번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당선인, 기호 2번 나경원(서울동작을) 의원, 기호 3번 유기준(부산 서구동구) 의원이 출마해 3파전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이들 후보는 전날 후보등록 마감 직

후 대리인 추첨을 통해 경선 기호를 부여받았다.

소리없이 강하네…LG '이세돌 워치' 1만대 팔려

LG전자의 새 스마트워치 'LG 워치 어베인 세컨드 에디션'이 소리소문없이 인기몰이하고 있다. 2일 LG전자에 따르면 지난달 7일 국내에 출시된 이 제품은 최근 누적 판매량 1만 대를 돌파했다. 하루 평균 판매량은 약 500대다.

시장 수요가 예상치를 웃돌면서 LG전자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공급량을 늘리느라 안간힘을 쓰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제품은 LG전자가 6번째로 선보인 스마트워치로, 이세돌 9단이 인공지능 알파고와의 대국 현장에서 착용해 출시 전부터 이른바 '이세돌 시계'로 유명해졌다.


'131전 132기' 신지은, LPGA 투어 텍사스 슛아웃 우승

신지은(24·한화)이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텍사스 슛아웃(총상금 130만 달러) 우승을 차지했다.

신지은은 2일(한국시간) 미국 텍사스주 어빙의 라스 콜리나스 컨트리클럽(파71·6462야드)에서 열린 대회 마지막 날 4라운드에서 보기 없이 버디만 4개를 기록하며 4언더파 67타를 쳤다. 최종합계 14언더파 270타를 기록한 신지은은 2010년 프로 데뷔 이후 첫 우승의 기쁨을 누렸다.

전국 오후부터 비 소식…남해안 시간당 20㎜ '강한 비'

2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점차 흐려질 전망이다. 낮에 제주도와 서쪽 지방에서 비(강수확률 60∼90%)가 시작돼 밤에는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보됐다.

오후부터 3일 사이에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제주도에는 시간당 20㎜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다. 낮 최고기온은 20도에서 28도로 전날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변관열 한경닷컴 산업경제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