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 월미바다열차 인기몰이…"3∼4시간 기다려야 탑승"
인천 월미바다열차가 개통 초기 예상 밖 흥행 성공을 이루며 인기를 누리고 있다.

30일 인천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8일 월미바다열차 개통 이후 27일까지 총 승객 수는 2만6천531명으로 하루 평균 1천474명에 달했다.

2량 1편성으로 운행하는 월미바다열차의 승객 정원이 불과 46명인 점을 고려하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거의 매진 행렬이 이어지는 셈이다.

점심시간을 지나서는 열차를 타기 위해 대기표를 받아 들고 3∼4시간씩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1시간에 4∼5회 운행하는데 승객 정원이 제한되다 보니 오전에 단체관광객이라도 밀려들면 자기 탑승 차례까지 몇시간씩 기다려야 한다.

인천시청의 한 부서도 지난 25일 체육행사 때 월미바다열차를 탑승하려 했지만, 오후 표를 구하기 어려워 발길을 돌려야 했다.

개통 전만 해도 '차창 밖으로 볼거리가 많지 않아 승객 유치에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는 우려 섞인 전망이 우세했다.

그러나 막상 월미바다열차가 개통하자 승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월미바다열차의 인기에 힘입어 월미도와 인근 차이나타운·동화마을 상권도 호황을 누리고 있다.

장관훈 월미도번영회장은 "구체적인 통계가 나오진 않았지만 월미바다열차 개통으로 이곳 식당들의 매출이 20∼30% 늘어난 것 같다"며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예약시스템 도입, 배차 간격 조정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애물단지 월미바다열차 인기몰이…"3∼4시간 기다려야 탑승"
월미바다열차는 월미도 외곽 6.1km 구간을 일주하는 국내 최장 도심형 관광 모노레일이다.

평균 10km의 속도로 월미도를 한 바퀴 도는 데 35분 걸린다.

월요일은 휴무일이다.

열차 궤도는 지상 7m에서 최고 18m 높이에 있어 승객들은 인천내항과 월미산, 낙조가 아름다운 인천 앞바다뿐 아니라 멀리 인천대교도 조망할 수 있다.

월미바다열차는 개통 하루 만에 동력전달장치 기어 마모로 열차 운행이 30분간 중단되는 등 초반에는 불안감을 주기도 했지만 부품 교체 후 다시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다.

인천교통공사는 월미바다열차의 흥행 비결이 비교적 저렴한 이용료, 2회 재승차를 허용하는 승차 시스템 덕분이라고 설명한다.

이용요금은 현재 성인 6천원, 청소년·노인 5천원, 어린이 3천원이다.

개통 기념 할인 기간이 끝나고 내년부터는 성인 8천원 등으로 인상된다.

승객들은 2회 재승차가 허용되기 때문에 월미바다열차 4개 정거장 중 최대 3개 정거장에서 승하차할 수 있다.

한 정거장에서 내려 관광을 즐긴 뒤 다시 탑승해 다른 정거장에서 내려 또 다른 매력의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이다.

과거에는 월미도 주차난 때문에 월미도행을 꺼리는 관광객이 많았지만 이제는 8부두 주차장이나 박물관역 인근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월미바다열차를 타면 월미도 구석구석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방영민 인천교통공사 홍보팀장은 "관광지 케이블카 요금이 1만5천원 가까이 하는 점을 고려하면 바다열차 요금이 비싼 편은 아니다"라며 "바다열차는 월미도 전체를 즐길 수 있게 해 주는 최적의 교통수단"이라고 주장했다.

월미바다열차는 부실시공 때문에 개통도 못 하고 폐기된 월미은하레일의 대체 사업으로 추진됐다.

월미은하레일은 2009년 시운전 기간 각종 결함에 따른 사고가 발생해 개통이 무기한 연기됐고, 결국 2016년 역사와 교각만 남기고 차량과 선로는 폐기됐다.

월미은하레일에 투입된 비용은 건설비 853억원을 포함해 금융비용까지 약 1천억원에 이르고, 월미바다열차 차량 도입과 시스템 구축에 183억원이 추가로 투입됐다.

장성준 인천교통공사 월미운영단장은 "승객 정원 준수로 이용 요금 수입이 제한적이어서 개통 초기 수년간은 적자를 벗어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인근 상권 수익 증대 효과까지 고려하면 월미바다열차는 지역 경제와 관광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인천의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애물단지 월미바다열차 인기몰이…"3∼4시간 기다려야 탑승"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