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약속하는 파워 프리젠테이션=각종 설명회와 회의 등에서 발표 또는 설명을 잘 하는 요령을 설명한 책.
말,신체언어,시청각도구,환경,준비 등 다섯가지 필수요소로 나눠 비법을 전해준다.
말 이외에 시선관리와 제스처 등 신체언어를 통한 긍정적 이미지 연출,장소선택과 좌석배치까지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페터 우르스 벤더 지음,사람과 책,9천원)
로마 한복판에 위치한 ‘떼아트로 아르젠티나’(Teatro Argentina)는 1732년 세워진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극장이다. 희극 오페라를 대표하는 걸작 ‘세비야의 이발사’가 1816년 초연되는 등 400년 가까이 엄선된 작품만을 무대에 올렸다. 오랜 역사 속 켜켜이 쌓아온 문화유산과 부대끼며 살아온 이탈리아인의 남다른 미적 감각을 만족시키려면 최고 수준의 작품성을 갖춰야만 했기 때문이다. 4일(현지시간) 아르젠티나 극장이 이탈리아인의 박수갈채와 환호성으로 가득 찼다. 주인공은 잘 알려진 서양 극작품이 아닌 ‘세자의 꿈’이라는 제목의 한국 공연이었다. 유럽에서도 인기를 끄는 K팝 같은 젊은 장르가 아닌 생소한 전통 가락과 춤사위로 이뤄진 작품인데도, 콧대 높은 이탈리아인 관객들에게 “아름답다”는 극찬을 받으며 수준 높은 공연으로 인정받은 것이다.‘세자의 꿈’은 한국과 이탈리아의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알리는 공식 개막공연으로 국립국악원이 기획한 해외 초연 작품이다. 전날(3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마리아 트리포디 이탈리아 외교부 차관과 로마에서 만나 문화분야 협력 강화를 약속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 첫걸음이 바로 ‘세자의 꿈’ 공연이다. 앞서 양국은 수교 140주년인 올해부터 내년까지 다채로운 예술공연·전시 소개, 젊은 예술인의 만남 등 문화교류를 적극 펼치기로 했다. K팝이나 영화 같은 흥행이 보증된 콘텐츠 대신 한국 문화를 알리는 시발점으로 국악과 무용을 섞은 공연을 선보인 전략은 오히려 신선하고 성공적이었다. 이날 6층 높이의 오디토리엄에 마련된 700석의 좌
어린이날인 5일 전국에 비가 내리면서 일부 지역에선 항공편 결항이 잇따르거나 도로가 침수되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연휴 기간에 계획된 행사도 중단되거나 아예 취소됐다.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기준 제주 출발·도착 항공편 40편의 결항이 결정됐다. 결항 사유는 강풍과 급변풍에 따른 제주공항과 김해공항 일대 기상 악화 등이다. 현재 제주 산지에는 호우·강풍경보가 발효되며 한라산국립공원의 7개 탐방로 모두 진입이 통제된 상태다. 전남에서는 강풍을 동반한 폭우에 도로 침수와 가로수 전도 등 10여건의 피해 신고가 소방 당국에 접수됐다. 바다에서도 바다에도 풍랑특보가 발효되면서 목포·완도·여수·고흥 등에서 40개 항로 50척의 여객선 운항이 통제된 상태다. 많은 비가 내리면서 이번 어린이날 연휴 기간에 계획된 행사와 축제도 차질이 빚어졌다. 서울시는 이날 잠수교 차량 통행을 막은 뒤 진행하려던 '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를 취소했다. 또 '다향대축제' 개최 기간 어린이날 행사를 준비한 보성군은 폭우에 행사 장소를 주변 체육관으로 급히 변경하고 야외 행사를 중단했다. 광주 황룡강 친수공원에서 열리는 '제2회 광산뮤직ON페스티벌'도 부대행사 대부분이 취소됐다. 기상 상황에 따라 본행사 취소나 연기를 고려 중이다. 이날 서울·인천·수원·광주·대구 등지에서 예정된 프로야구 5경기도 우천으로 모두 취소됐다.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가운데 곳곳에서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고 있다. 충남 서해안과 전라권&m
‘2024 교향악축제’가 지난 4월 3일부터 28일까지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펼쳐졌다. 참가한 23개 교향악단 중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 한경아르떼필하모닉, 심포니송 등 민간오케스트라의 활약이 두드러진 한해이기도 했다. 사정상 모두 참석할 수는 없었지만 10개 공연을 봤다. 민간 오케스트라 활약 두드러져6일 최수열이 지휘한 코리안 챔버 오케스트라는 슈만 피아노 협주곡으로 공연을 시작했다. 윤이상 콩쿠르 우승자 정규빈의 연주를 처음 듣는 무대였다. 예쁘고 단정한 타건은 고전주의의 필요조건은 충족했지만 낭만주의의 주관성과 스토리텔링과는 거리가 있었다. 로베르토 디아즈가 협연한 펜데레츠키 비올라 협주곡은 작곡가 특유의 고통과 갈등의 표현, 느닷없는 폭발이 잘 드러났다. ‘고전주의의 백화점’이라 불리는 베토벤 교향곡 8번은 헤레베헤의 지휘를 연상시키는 절충주의적 원전연주같이 자극적이고 리드미컬했다. 김민 악장의 리드가 돋보이는 신선한 해석이었다.9일 백진현이 지휘한 대구시향은 브리튼 ‘네 개의 바다 간주곡’ 중 ‘폭풍’으로 시작했다. 브리튼 특유의 육감적이고 미스터리한 성격은 찾아볼 수 없었지만 강렬한 펄스로 끊임없이 몰아붙이는 뚝심이 대단했다. 엘가 교향곡 1번은 완전히 자신만의 세계로 장악해서 재해석하는 지휘자가 돋보였다. 엘가 교향곡에서 이례적으로 느껴본 설득력이었다. 김다미가 협연한 브루흐 스코틀랜드 환상곡은 바이올리니스트 특유의 우아한 곡선미가 아직 살아있음을 보여줬다.10일 윌슨 응이 지휘한 한경아르떼 필하모닉은 에스메 콰르텟이 쇤베르크 ‘현악 사중주와 오케스트라를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