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7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Geeks' Briefing]'유니콘 클럽' 입성한 K-스타트업 3곳은
오늘의집·직방·리디, ‘세계 유니콘 클럽’ 입성 CB인사이츠가 발표한 ‘2022 글로벌 유니콘 마켓지도’에 오늘의집(운영사 버킷플레이스), 직방, 리디가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CB인사이츠는 매년 유니콘 기업 리스트를 업데이트해 발표하는데, 올해 지도는 이달 1일을 기준으로 작성됐다. 유니콘 마켓지도에 포함된 국내 기업은 총 15개로 늘었다.

1년 반만에 몸값 30배 오른 게임회사 블록체인 게임업체 플라네타리움 랩스가 시리즈A에서 3200만달러(약 415억원)을 투자받았다. 3000억원 이상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플라네타리움 랩스가 지난해 1월 인정받았던 기업 가치는 100억원 정도였다. 플라네타리움 랩스는 블록체인 기반 역할수행게임 ‘나인 클로니클’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Geeks' Briefing]'유니콘 클럽' 입성한 K-스타트업 3곳은
머스크, 15세 연하 임원과 비밀연애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에게 숨겨진 쌍둥이 자녀가 있다고 미국 경제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보도했다. 텍사스주 법원 문서에 따르면 따르면 머스크는 자신이 설립한 뇌신경과학 스타트업 뉴럴링크의 임원인 시본 질리스와 비밀 연애를 해 지난해 11월 쌍둥이 자녀를 얻었다. 질리스는 2020년 포브스가 선정한 AI 분야 대표 여성 리더 8인 중 1명으로 선정됐던 인물이다.

K-육아 스타트업, 동남아 맘 잡는다 발달 육아 전문 스타트업 올디너리매직이 동남아시아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 입점에 성공했다. 쇼피에는 1000만명의 셀러가 입점해 있으며 누적 앱 다운로드가 2억건에 달한다. 올디너리매직은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마켓컬리서 7초에 1개씩 팔린 제품은 컬리가 자사 이커머스 플랫폼 마켓컬리의 올해 상반기 판매량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전체 판매량 1위는 ‘연세우유 x 마켓컬리 전용목장우유 900mℓ’가 차지했다. 지난해 2월 출시 이후 줄곧 최다 판매량을 기록한 우유다. 올해 상반기 판매량은 220만 개를 넘겼다. 7초에 1개씩 팔린 셈이다.

스타트업 데모데이 개최한 건설회사 호반건설과 플랜에이치벤처스가 '하이 데모데이 2022: 호반 오픈이노베이션 쇼케이스&데모데이'를 열었다. 이번 데모데이는 건설업계 첫 사례다. 이날 행사에는 호반건설과 플랜에이치가 투자 및 육성하는 스타트업 총 6개사(텐일레븐·플럭시티·에이올코리아·라오나크·뷰메진·로위랩코리아)의 성과, 로드맵 등이 발표됐다.
[Geeks' Briefing]'유니콘 클럽' 입성한 K-스타트업 3곳은
중고차 구매동행 서비스, 시리즈A 유치 마이마부가 토니인베스트먼트로부터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구체적인 투자금액은 비공개다. 2016년 설립된 마이마부는 중고차 판매자(개인·딜러)가 공개한 매물 정보를 중고차 성능진단 전문가가 객관적으로 검증·평가한 뒤 구매자를 돕는다. 현재까지 2만9000명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짐 크래머 "BNPL기업 투자 손해날 수도" 미국의 헤지펀드 매니저 출신 방송인 짐 크래머가 CNBC에 출연해 선구매 후지불(Buy Now, Pay Later·BNPL) 기업에 투자한 이들의 포트폴리오가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는 조언을 내놨다. 그는 "BNPL 기업들은 수익성이 없고 비싼, 새로운 시장 환경이 싫어하는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했다.

당근지도 개편한 당근마켓 당근마켓이 기존 동네 맛집 정보를 제공하던 ‘당근지도’ 서비스를 확대·개편했다. 당근지도는 △음식점 △카페·디저트 △병원·약국, △미용·뷰티 △운동 △반려동물 등 총 6개 카테고리의 장소 정보를 제공한다. 장소 저장 기능도 새롭게 추가돼 나만의 동네 장소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다.

메쉬코리아, 경북으로 본사 옮긴다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가 경상북도 지역에 물류센터를 세우고 본사를 이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경상북도, 김천시, 경북테크노마트와 맺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메쉬코리아는 2025년까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스마트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의 6만6000㎡ 부지에 데이터기반 스마트 물류센터 건립을 비롯한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한다.
[Geeks' Briefing]'유니콘 클럽' 입성한 K-스타트업 3곳은
대기업-스타트업 중매 나선 창진원 창업진흥원이 KB금융, KT, CJ, 네이버클라우드, SK이노베이션 등 5개 대기업과 스타트업 밋업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스타트업 70개사 대표와 임직원, 대기업 5개사,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롯데, 블록체인 스타트업 지분 인수 롯데그룹이 NFT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마케팅 계열사인 대홍기획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 스타트업 블로코의 지분을 인수했다. 2014년 설립된 블로코는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원하는 고객사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MSP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