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 동부타협 불가피 관측에 '우크라 주권' 강조
"어떤 결단도 지지"…지속적 군사지원 약속 재확인
미 "러시아에 영토 내줄지는 전적으로 우크라 결정"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우크라이나가 자국 영토를 러시아에 일부 내줄지 여부는 전적으로 우크라이나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14일(현지시간) 미 PBS 방송과 인터뷰에서 아무리 부당하더라도 현재 전세를 볼 때 우크라이나가 동부 영토 일부를 러시아에 내주는 게 불가피해 보인다는 진행자의 말에 "우크라이나의 미래는 우크라이나 국민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그는 "궁극적으로 그런 결정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포함해 민주적으로 선출된 정부가 할 것"이라며 "그는 자신의 나라에 가장 이익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블링컨 장관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내리는 결정을 미국은 지지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인들로부터 미래를 결정할 권리를 빼앗으려 하고 있다"며 "우리는 그 권리(스스로 미래를 결정할 권리)를 강하게 지지하고, 우크라이나인들이 가장 이익이 되는 것을 결정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는 현재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의 항구도시 마리우폴을 비롯해 동부 돈바스(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 지역의 상당 부분을 점령한 상태다.

현재 격전지는 루한스크주 세베로도네츠크인데 이 도시도 물량공세를 앞세운 러시아군의 점진적 진격에 따라 장악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블링컨 장관의 이날 발언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서방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 후 나왔다.

미 CNN방송은 러시아가 돈바스 지역에서 우세를 보이면서 서방의 경제와 무기 비축량에도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이에 서방도 지금이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분기점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블링컨 장관은 우크라이나가 서방으로부터 필요한 것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얼마 전 40개국이 모여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확인했으며 이들 국가는 매일 이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물론 전쟁터 전선에서는 엄청난 고통이 있고 우크라이나인들은 그것을 느끼고 있다"며 "그들은 고통받고 있으며, 우리는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우리 또한 그들이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도록 24시간 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블링컨 장관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은 계속될 것이라며 우크라이나가 결국 승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크라이나는 자기 나라, 자기 미래, 자기 자유를 위해 싸우고 있다"며 "러시아는 블라디미르 푸틴의 변덕, 우크라이나가 독립국이 아니라서 러시아에 편입돼야 한다는 괴상한 믿음 외에 무엇을 위해 싸우는지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에는 우크라이나 독립과 주권이 승리할 것으로 나는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