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키노 2023 봄 시즌 컬렉션 /사진=연합AP
모스키노 2023 봄 시즌 컬렉션 /사진=연합AP
패션업계에 일명 '스키니 패션' 유행이 다시 돌아오고 있다. 그간 인기를 끌었던 '오버사이즈', '와이드핏'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행을 반기는 목소리도 나오는가 하면, 일각에서는 신체 다양성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퇴보하고 있다면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28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루이비통·구찌·프라다-플러스 사이즈 모델은 어디 있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영국 모델 찰리 하워드는 지난 시즌 런웨이에 돌아온 1990년대 패션을 두고 "그립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돌아온 것은 단순히 스타일만이 아니다. 그 시대에 유행했던 스키니 사이즈도 있었다"며 "여성들은 아름답다고 여겨지기 위해 사이즈를 줄여야 한다는 압박을 너무 많이 받았다"고 토로했다.

남아프리카 출신 모델 조단 다니엘도 "스키니가 돌아왔다"며 "이제 우리도 그 기준에 맞추어야 한다. 모두에게 무서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패션 검색엔진 태그워크(Tagwalk)에 따르면 이번 시즌 패션쇼를 위한 런웨이에 참여한 미드(Mid)·플러스(Plus) 사이즈 모델은 지난 시즌보다 24% 감소했다. 두 유형의 모델을 캐스팅한 브랜드는 지난 시즌 90개에서 68개로 감소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생로랑·루이비통·구찌·프라다·모스키노 등 대부분의 유명 패션브랜드 런웨이에서 미드·플러스 사이즈 모델이 아예 등장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샤넬·마이클코어스·코치·돌체앤가바나·끌로에·알렉산더맥퀸 등 일부 브랜드만 미드·플러스 사이즈 모델을 1명 이상 캐스팅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해 NYT는 "이번 시즌 패션위크가 끝난 후 런웨이에서의 체형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며 "패션업계는 체형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고 패션 트렌드를 결정하는 등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하고 있다"고 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