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시대의 역발상 트렌드」저자, 민병운 등 5인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변화가 심했고 그에 따라 트렌드 전망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실제로 트렌드 전망서 출간은 2017년 9종에서 2021년 30종으로 약 2.3배 증가할 정도로 추세가 가파르다.

하지만 트렌드 전망서의 내용이 대동소이하고, 기존 트렌드 전망서의 내용만 따라간다면 경쟁에서 이길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생겼다.

그래서 2021년 1월까지 출간된 30종의 트렌드 전망서를 분석하였고, 23개의 메가 트렌드가 전체적으로 언급된 트렌드의 80%를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30종의 책이 언급한 트렌드 10개 중 8개는 서로 유사한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는 뜻이다.
“메가 트렌드를 뒤집으면 새로운 시장과 기회가 열린다”
결과적으로 트렌드 전망서의 수는 예년 대비 약 2.3배 증가했지만 내용의 80%가 23개의 메가 트렌드로 요약되기 때문에 트렌드가 다양하다고 보기 어렵고, 우리의 일상은 매우 일반화되어 예상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메가 트렌드를 통해 미래를 어느 정도 대비할 수는 있겠지만 메가 트렌드만으로 설명되지 않는 부분도 많아 보인다.

그래서 메가 트렌드로 다른 사람들의 지식 수준과 유사하게 맞출 수는 있겠지만 그것만으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는 확신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 필자들은 차별화와 경쟁력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메가 트렌드의 ‘역효과’와 메가 트렌드에 대한 ‘역발상’에 주목했다.

즉, 현재 출간된 트렌드 전망서들을 이해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나 다른 사람들과 다른 관점, 즉 차별화된 통찰력을 얻으려면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우리가 주목하고 조명하려는 부분이 바로 여기에 있다.

그래서 우리는 소수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메가 트렌드를 색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되 그와 반대되는 방향에서 메가 트렌드만큼의 동조 범위를 가지고 그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역발상 트렌드(reverse trend)’를 제안하였다.

역발상 트렌드는 메가 트렌드의 대척점에 있는 트렌드이자 메가 트렌드만큼 시장 규모가 있는 트렌드를 의미한다.
“메가 트렌드를 뒤집으면 새로운 시장과 기회가 열린다”
메가 트렌드와 역발상 트렌드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따라서 어느 한쪽이라도 부재하면 그것은 트렌드로서 가치를 잃는다.

결국 메가 트렌드를 이해함과 동시에 그 흐름을 역으로 살펴봤을 때 우리가 놓친 부분과 차별화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그리고 역발상 트렌드는 역시즌 마케팅과 소비자의 심리를 역이용하는 마케팅과 같이 소비자 니즈가 없던 시장의 소비를 창출시킬 수 있다.

이처럼 역발상 트렌드로 전체적인 트렌드에 대한 관점의 균형을 바로잡고, 세상을 보는 시선에 발상의 전환을 더하면 무엇보다 새로운 성공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영인과 의사 결정권자가 트렌드 전망을 활용하여 거시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할 때 역발상 트렌드를 참고하면 변수를 줄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소비자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해야 하는 영업·마케팅 실무자가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때 역발상 트렌드는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경쟁 상대와의 치킨 게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실마리를 마련해 준다.

“메가 트렌드를 뒤집으면 새로운 시장과 기회가 열린다”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