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테슬라' 한국서 5배 더 파는데…"日부터 자율주행" [최만수의 일본뉴스 오마카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
    일반 도로에서 FSD 시작

    올해 전기차 판매량은 한국이 5배
    규제 때문에 FSD 소원..."자율주행 경쟁 뒤져"
    지난 3월 미국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모델S 앞에 서서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지난 3월 미국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모델S 앞에 서서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테슬라가 미국, 중국에 이어 일본에서 완전자율주행(FSD)을 시작한다. 테슬라 전기차 판매량은 한국이 일본보다 5배나 많지만, 제도와 도로정비 미비 때문에 FSD를 활용할 수없는 상황이다.

    19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테슬라는 최근 일본의 일반 도로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율주행차 주행을 시작했다. 운전자는 핸들에 손만 얹고 감시하면 되며, 운전과 관련된 모든 판단은 AI가 맡는다. 우선 테슬라 직원들이 시험 주행을 통해 성능을 확인하고 조기 실용화를 목표로 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미 판매된 3만대의 차량에도 도입될 예정이다.

    이번 주행에는 주변 환경의 인식과 판단을 AI가 담당하는 ‘엔드 투 엔드(E2E)’ 방식이 적용된다. 테슬라는 이미 미국과 중국에서 시판 차량에 이를 탑재한 바 있다. AI가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로 주변 상황을 인식해 브레이크, 액셀, 핸들을 적절히 제어한다. 다만 운전자는 핸들에 손을 얹은 상태에서 상황에 따라 수동 운전으로 즉시 전환할 수 있도록 감시해야 한다.

    도요타자동차 등 일본 국내 차량에도 일부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돼 있지만, 고속도로에서의 자동 추종 주행 등 오토파일럿 기능에 한정된다. 반면 테슬라의 FSD 기술은 AI가 판단과 조작을 전적으로 맡는다.

    일본은 2023년 도로교통법 개정을 통해 특정 조건 아래 완전 무인 운행이 가능한 ‘레벨4 자율주행’을 공식 허용했다.

    이미 미국과 중국에서는 FSD 기능을 갖춘 차량이 주행 중이며, 해외에서 축적된 주행 데이터를 활용해 일본에서도 조기 실용화를 목표로 한다. 니혼게이자이는 E2E 기반 자율주행 기술이 중국에서는 중·고가 차량에서 필수 기능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고 전했다.
    '테슬라' 한국서 5배 더 파는데…"日부터 자율주행" [최만수의 일본뉴스 오마카세]

    중국 시골에서도 되는데…한국에서 FSD는 언제쯤

    글로벌 전기차 1위 기업인 테슬라의 이같은 결정은 국내 자동차 업계에도 큰 파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테슬라 차량 소유자들의 불만도 커져가고 있다.

    국내 테슬라 차량은 규제 때문에 주행 보조 기능인 △내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NOA)과 △자동차선 변경 △자동 주차 △차량호출 등의 기능만 쓸수 있다. △교통신호등 감지 △시내 자율주행은 현재 북미와 중국에서만 서비스된다. ‘반쪽 FSD’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테슬라는 일본에 앞서 올해초 중국에서 FSD 서비스를 시작했다. X(옛 트위터) 등 SNS엔 중국 테슬라 운전자들이 올리는 FSD 영상이 화제가 되고 있다.

    테슬라의 한국 판매량은 아시아·태평양 시장에서 중국, 호주에 이어 3위다. 올해 1~7월 판매량은 2만6600여대로 일본(5600대)보다 5배 많았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일본은 제도적 기반을 갖추고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데, 한국은 제도와 도로 인프라 구축 등에서 모두 늦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타타대우, 고속도로서 자율주행 시범운행

      타타대우모빌리티가 국내 상용차 업계 최초로 자율주행 레벨4 상용화를 목표로 고속도로와 도심 일반도로에서 시범운행에 돌입했다고 19일 밝혔다.시범운행은 서울∼충청권 구간의 중부고속도로와 일반도로 구간에서 진행 ...

    2. 2

      손정의, 3조 파격 베팅한 곳이…"삼성·SK에 악재" 초긴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자국의 반도체 기업 인텔의 지분 10%를 취득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nb...

    3. 3

      "농기계도 자율주행 시대"…긴트, 글로벌 기업과 손잡는다

      국내 농업 디지털 전환(DX) 기업 긴트가 글로벌 기업과 손잡고 농기계 자율주행 시장 공략에 나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