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기업투자 지원정책 성과, 김두겸 시장 "전기차 시장 세계 거점도시로 도약"
산단 계획 승인 3년→9개월…삼성SDI 이차전지 개발 기반 조성
울산시는 삼성SDI 신형 이차전지 개발을 위한 기반 조성을 위해 18일 '울산 하이테크밸리 일반산단 계획(변경)'을 승인한다고 밝혔다.

이 계획 변경은 울산 하이테크밸리 3공구 내 삼성SDI가 추진 중인 신형 이차전지 생산 공장건립을 위한 부지와 기반 시설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지난해 7월부터 이를 위한 절차를 진행했다.

산단 계획 변경 인허가는 낙동강유역환경청, 중앙토지수용위원회 등 관련기관과 환경, 교통, 문화재, 공원·녹지 분야 부서 협의를 거치는 등 다양한 행정절차가 필요하다.

당초 3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급변하는 국내외 차세대 전지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이 기간을 단축해 사업을 신속하게 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울산시는 현장 지원 공무원을 파견하고 인허가 부서 간 협업해 약 9개월 만인 18일 자로 '울산 하이테크밸리 일반산단 계획(변경)'을 승인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시는 이번 승인에 따라 삼성SDI의 추가 투자를 기대한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이차전지 소재 생산부터 전기차 장착, 사용 후 재활용에 이르는 전주기 공급망을 갖춰, 울산이 전기차 시장의 세계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삼성SDI는 하이테크밸리 3공구 부지 내 도시계획도로 개설, 공원·녹지 등 기반 시설 조성을 포함한 산단 개발을 올해 상반기 착공해 내년 말 준공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