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사진)가 여당이 패배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국정 추진이 대단히 미흡했다"며 "죄송하다"고 17일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국민들이 회초리를 드신 것"이라며 "민생이 안정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라보면서 최선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노동 교육 연금 의료 등 미래를 내다보는 개혁과제는 확실하게 이끌어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야당과의 협치도 강조했다. 한 총리는 "국회에서 협치적 관계를 만들어 많은 과제들을 해결하겠다"며 "앞으로 국정운영과 정책에 있어 국회와의 협치가 성공의 아주 핵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와 여당의 정책 협의회 범위를 야당으로 확대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런 모델을 김진표 국회의장께서 제안하신 바 있다"며 "이제까진 그렇게 하지 못했지만 앞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회동 가능성에 대해선 "지난 (15일) 주례회동에서 그 말씀이 자연스럽게 나왔다"면서 "만남의 길은 현재로서 열려있고, 어떤 시기에 어떤 의제와 방식으로 할 것인지 대통령실에서 고민하고 있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윤 대통령과 정부의 '불통'이 총선 결과와 무관치 않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불통은 행정부 전체가 책임져야 하는 일"이라며 "특히 총리로서 그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고 있다"고 했다. 한 총리는 총선 직후인 지난 11일 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후임 총리 인선과 개각 가능성에 대해서는 "인사는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권한"이라며 "개각은 상황에 따라 언제라도 할 수 있는 일로, 항상 열려있는 문"이라고 전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