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명 서울 강남구청장은 디지털 기술을 구정에 적극적으로 접목해 ‘스마트시티 강남’을 구현하겠다고 설명했다.  강남구 제공
조성명 서울 강남구청장은 디지털 기술을 구정에 적극적으로 접목해 ‘스마트시티 강남’을 구현하겠다고 설명했다. 강남구 제공
“구청장 취임 직후에 폭우로 서울 강남역 일대가 물에 잠기고, 스쿨존 교통사고도 있었습니다. ‘안전’ ‘재난’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고 다짐한 계기가 됐죠.”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16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조직 개편 과정에서 ‘디지털도시과’를 만들고 위기 상황을 빨리 파악해 대응하는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CCTV 늘리고 수해 대비

강남구는 작년 11월 스페인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박람회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기분 좋은 소식이지만 조 구청장에게는 아픈 경험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그는 “각종 사회재난, 안전사고가 잇따랐는데, 미리 대비했다면 피해를 많이 줄였을 것”이라며 “밤낮이 없는 첨단 기술을 적용해 ‘사회 안전’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겠다고 다짐했다”고 말했다.

강남구는 이후 위기 상황을 지능적으로 탐지하는 디지털 체계를 강화했다. 조 구청장은 “강남구 내 CCTV는 7430대로 서울시 내에서 가장 많다”고 했다. 최근엔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한 CCTV를 늘리고 있다. 흉기가 화면에 보이는지, 인파가 과도하게 밀집했는지 등을 신속히 판단해준다. 조 구청장은 “500대 정도를 주요 지역 중심으로 배치하고 있다”고 했다.

수해 시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할 방법도 고민하고 있다. 그는 “여러 재난 중에서도 수해는 비교적 우리 힘으로 피해를 줄일 수 있다”며 “수중펌프와 안전 맨홀 장치를 두고 물이 빨리 빠지게 하는 배수관을 설치하고 있다”고 했다. 잠원동 인근에 펌프장 설치도 추진하고 있다.

기초지자체 중 처음으로 ‘재난현장지휘버스’도 도입했다. 재난현장지휘버스는 차량 상단에 장착된 CCTV 카메라와 재난 현장에 띄운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장 상황실과 실시간 화상회의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로봇 산업 테스트베드로

강남구는 로봇산업 중심지로 포지셔닝하고 있기도 하다. 삼성동 코엑스와 선릉역 인근에서 배달 서비스 로봇 실증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오는 5월 완공될 예정인 수서동 ‘로봇플러스 실증 개발지원센터’ 앞에 압구정로데오 거리를 재현한 시범사업 공간을 구축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엔 코엑스에서 ‘제1회 로봇플러스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교육, 배송, 장애인 재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서비스 로봇을 소개했다. 조 구청장은 “첫 개최에도 불구하고 1만4000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며 “5월 열리는 제2회 로봇 페스티벌에서 ‘로봇도시 강남’의 모습을 널리 알리겠다”고 했다.

압구정 428번지 공영주차장에는 충전 로봇을 도입한다. 거동이 불편한 운전자가 앱으로 로봇을 호출해 쉽게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한다.

모아타운 신청 기준 등 제시

재개발·재건축도 그의 현안이다. 조 구청장은 “강남은 지금 모든 걸 다시 지어야 하는 시기가 도래한 것”이라고 표현했다. 강남구 내 주택 정비사업을 진행하는 구역은 총 97곳에 달한다. 절반 이상(57곳)은 재건축 아파트 단지다.

강남구가 ‘재건축드림지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배경이다. 자문위원단을 통해 조합, 주민, 시공사 등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중재하는 제도다. 자치구 중 처음으로 서울시 모아타운 사업 신청 기준도 마련했다. 작년 4월 지분 쪼개기를 막는 법령 개정을 건의했고, 7월 말부터 이 건의를 반영한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개정안이 시행된다.

조 구청장은 “강남에는 이제 더 개발할 땅이 많이 남아 있지 않은 만큼 재건축·재개발 지역에 커뮤니티 시설, 누구나 공유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 어울릴 수 있는 공동의 공간이 많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오유림/이상은 기자 ou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