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투자금 1천400여억원 확보…"AI SW 분야 최대 규모"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는 약 1천억 원 규모의 시리즈 B(사업 개발을 본격화하는 단계) 투자를 유치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2021년 316억 원 규모로 마무리한 시리즈 A 투자의 약 3배에 달하는 규모다.

이번 투자에는 ▲ SK네트웍스 ▲ KT ▲ 산업은행 ▲ 신한벤처투자 ▲ 하나벤처스 ▲ 미래에셋벤처투자 ▲ 기업은행 등 기관들이 신규 투자자로 이름을 올렸다.

SBVA(구 소프트뱅크벤처스)와 프라이머사제, 컴퍼니케이파트너스 ▲ 프리미어파트너스 등 기존 투자자들도 후속 투자를 단행했다.

이로써 업스테이지는 시드 투자부터 시리즈 A, B까지 1천400여억 원에 달하는 누적 투자금을 확보했다.

이는 국내 AI 소프트웨어 기업이 근래 유치한 투자액 중 최대 규모라고 회사가 전했다.

업스테이지는 기업 문서 및 비정형 데이터 디지털화 설루션 '다큐먼트 AI' 제품의 성공적 안착과 지난해 12월 출시한 자체 사전학습 거대언어모델(LLM) '솔라'의 사업성 및 기술적 역량을 글로벌 무대에서 증명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이다.

작년 상반기 다큐먼트 AI, 하반기 솔라 LLM 사업화에 나선 업스테이지는 올 1분기 100억 원 규모의 신규 계약을 확보해 작년 한 해보다 2배 이상의 성장을 보였다.

현재 국내외 300억 원 규모의 계약을 추가 논의 중이다.

솔라는 최근 아마존웹서비스(AWS)에서 AI 모델을 제공하는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 등 글로벌 플랫폼에도 대표 사전학습 모델로 탑재됐다.

오픈소스로 공개한 솔라 영어 모델을 기반으로 1천여 개에 달하는 파인튜닝 모델이 나오는 등 새로운 생태계도 창출하고 있다.

업스테이지가 매스프레소, KT와 공동 개발한 수학 도메인 특화 언어모델 '매스(Math)GPT'는 15일 메타 블로그에 라마2가 기본 모델이면서 강력하고 정확한 수학 능력을 가진 LLM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업스테이지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글로벌 생성형 AI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난 2월 말 설립한 미국 법인을 거점으로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기업과 접점을 확대하고, 기업에 특화된 LLM 구축 수요를 집중 발굴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솔라 생태계 확장을 위해 데이터 전처리, 언어모델 평가 플랫폼 등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고도화하고, 전 세계 AI 개발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해커톤 등 다양한 이벤트도 선보일 계획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엄혹한 투자 환경에도 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를 유치함으로써 한국을 대표하는 생성형 AI 기업으로서 기대를 확인했다"며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국내를 넘어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무대에서 성과를 내고 인정받는 회사로 거듭나는 한편, 솔라를 세계 최고의 언어모델로 지속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업스테이지, 1천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