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 신비화 자제·김정은 홀로서기 등 배경 추정
통일부 "북, 김일성 생일 명칭 '태양절'서 '4·15'로 변경한 듯"
북한이 최대 명절인 김일성 생일의 공식 명칭을 '태양절'에서 '4·15'로 변경한 것으로 통일부가 잠정 평가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16일 취재진과 만나 "올해 김일성 생일(4월 15일)을 맞아 진행된 여러 가지 정황을 보면 이름이 바뀐 것으로 잠정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북한에서 김일성 생일의 공식 명칭이 '4·15'로 변경된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 1면 제호 아래 '경축' 배너에서 예년의 '태양절' 용어를 '4·15'로 대체했다.

같은 날 지면 전체를 통틀어 '태양절' 표현은 기사 1건에만 썼고, 16일자에는 전혀 쓰지 않았다.

북한은 김일성 사망 3년이 지난 1997년에 주요 5개 기관이 공동결정서를 채택하면서 김일성 생일을 태양절로 제정했다.

그 후 매년 김일성 생일을 태양절로 기념했으나 올해 2월 17일을 끝으로 약 두 달간 관영매체에서 태양절 용어가 사라졌고 당일인 15일에 다시 등장했으나 기사 1건에서만 적시된 데 그쳤다는 것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 공식 매체가 김일성 생일을 '4·15' 또는 '4월 명절' 등으로 부르고 있다"며 "과거 사례와 비교할 때 (태양절을) 의도적으로 대체하거나 삭제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의 태양절 명칭 대체·삭제 배경은 명확하지 않으나 김정은 집권 이래 북한이 김일성 신비화를 자제하고 김정은 홀로서기를 추구한 데 따른 변화로 추정된다.

김정은은 앞서 2019년 3월 '선전일꾼'에 보낸 서한에서 "수령(김일성)의 혁명 활동과 풍모를 신비화하면 진실을 가리우게(가리게) 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최근 북한이 대남노선 전환을 선언하고 통일과 관련한 선대 업적 지우기에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에 선대를 신비화하는 것이 '2국가론'과 충돌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북한이 공식적으로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북 매체를 통해 식별된 '주체 조선의 태양 김정은 장군' 표현이 담긴 플래카드 등을 보면 김정은 홀로서기 혹은 김정은 부각 의도가 감지된다.

한편 태양절 용어뿐 아니라 김정일의 생일인 '광명성절'도 올해 2월 김정일의 생일 이후 쓰이지 않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태양절 용어 사용을 자제한 기간이 두 달에 불과하므로 정확한 의도를 파악하려면 내년 김정일 생일 이후까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