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올해 통합 청주시 출범 10주년을 맞아 다채로운 축제를 벌인다.

동일 생활권이던 옛 청주시와 청원군은 2012년 6월 행정구역 자율 통합을 결정했고, 2014년 7월 1일 통합시를 출범시켰다.

청주·청원 통합 10주년…7월 1일 전후 기념행사 풍성
축제는 통합시 출범일을 전후해 10일(6월28일∼7월7일) 동안 열린다.

6월 28일부터 이틀간 문화제조창 잔디광장에서는 청주예술단(교향악단·합창단·국악단·무용단)의 축하 무대가 펼쳐진다.

30일에는 케이시와 원슈타인, 부활, 박서진, 요요미 등 인기가수들의 공연이 열린다.

문화제조창 동부 창고에서는 '더 커진 청주에서 키우는 더 큰 꿈'을 주제로 통합 청주시의 탄생 과정과 발전사, 성과와 미래, 시민 삶의 이야기 등을 보여준다.

7월 1일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는 청주의 미래와 발전에 대한 큰 그림을 제시하는 기념식이 통합 공로자, 시민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시는 당일 비전 선포식을 통해 100만 자족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과 중점 추진 전략 등을 제시한다.

이 밖에도 지역 예술인과 함께하는 거리공연, 유명작가 토크콘서트, 푸드 일일 강좌, 상생 로컬 직거래장터 등 부대행사가 10일간 도심 곳곳에서 벌어진다.

통합의 의미와 성과를 되돌아보는 특집 다큐멘터리도 제작된다.

시 관계자는 16일 "올해는 시민의 힘으로 이뤄낸 통합시가 출범한 지 1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통합의 주인공인 시민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행사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