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교통 등 5대 분야 36개 사업…"지방소멸 극복 기여"
'해오름동맹' 울산·포항·경주, 도시발전 시행계획 공동 추진
울산시는 해오름동맹 도시인 경북 포항·경주시와 함께 '해오름동맹 2024년 도시발전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3개 도시가 수도권과 상응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 계획은 경제·산업·해양, 교통 기반, 문화·관광, 방재·안전, 추진체계와 제도 등 5대 분야 36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은 ▲ 친환경에너지 기반의 신산업 육성과 단일 경제권 형성 ▲ 동일 생활권·경제권으로 기능 강화를 위한 초광역 교통망 연계 ▲ 기능적·물리적 관광 연계성 강화 ▲ 재난·사고 공동 대응을 위한 지역 간 지능형 협력체계 구축 ▲ 해오름동맹 추진체계 구축과 제도 마련 등이다.

3개 도시는 성공적인 계획 시행을 위해 분과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초광역 공동 협력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해오름동맹은 2016년 6월 울산∼포항 고속도로 개통을 계기로 하나의 생활권역으로 묶인 3개 도시가 공동 발전을 위해 결성한 행정협의체다.

3개 도시는 지난해 기존 사업 협력사업 성과를 분석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자 울산연구원과 경북연구원에 '해오름동맹 도시발전 전략연구'를 맡겼고, 그 결과 도출된 6개 분야 47개 사업을 토대로 이번 계획을 수립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이번 시행계획과 공동 협력사업 추진이 해오름동맹 도시 간 유대와 연계 협력을 더욱 강화해 수도권 집중화와 인구 유출 등 지방소멸 극복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