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프로야구 대구 NC-삼성전서 오심과 심판진의 은폐 논란 발생
'어필 시효' 문제 불거진 ABS…현장이 팬보다 늦게 공 궤적 확인
ABS(자동 투구 판정시스템) 도입 후 처음으로 '오심과 오심 은폐 논란'이 불거지면서 현재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스트라이크·볼 어필 시효'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14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프로야구 NC 다이노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에서 심판 조장이었던 이민호 심판은 마이크를 잡고 "김지찬 선수가 도루할 때 투구한 공(NC 투수 이재학의 2구째)이 심판에게는 음성으로 '볼'로 전달됐다.

하지만, ABS 모니터를 확인한 결과 스트라이크로 판정됐다"며 "NC에서 어필했지만 규정상 다음 투구가 시작하기 전에 항의해야 한다.

'어필 시효'가 지나 원심(볼)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경기 3회말에 발생한 '논란의 장면'에 대한 설명이었다.

NC가 1-0으로 앞선 3회말 2사 1루, 삼성 이재현의 타석에서 NC 선발 이재학의 2구째 직구에 주심은 '볼'을 외쳤다.

하지만, ABS는 이 공을 '스트라이크'라고 판정했다.

올해 KBO가 도입한 ABS는 기계가 '스트라이크·볼'을 판정하고, '인이어'를 낀 주심에게 결과를 전달한다.

'판독 오류'가 생길 때가 아니라면 심판은 ABS의 판정 결과를 따라야 한다.

이재학의 '2구'는 ABS가 '확실한 스트라이크'로 판정했다.

KBO의 ABS 상황실 근무자도 기계의 '스트라이크 콜'을 들었다.

현재 KBO가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지만, 문승훈 주심이 ABS의 '스트라이크 콜'을 놓친 것으로 보인다.

NC는 이재학이 공 3개를 더 던진 후에 주심이 '볼'이라고 외친 '2구째 공'을 ABS는 '스트라이크'라고 판정했다는 걸 파악하고 심판진에게 항의했다.

이 사이에 삼성 김지찬의 도루 아웃·세이프 판정에 관한 비디오 판독도 진행했으니, 약 2분 정도 지난 뒤에야 NC는 '지난 공의 판정'에 항의했다.

NC로서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

'어필 시효' 문제 불거진 ABS…현장이 팬보다 늦게 공 궤적 확인
KBO는 각 구단에 ABS 판정을 확인할 수 있는 태블릿PC를 지급했다.

하지만, 이 태블릿으로 스트라이크·볼 판정을 확인할 때 '시차'가 발생한다.

TV로 중계를 시청하는 팬들보다, 양 팀 선수단이 공의 궤적을 더 늦게 확인하는 구조다.

방송사는 전용 회선을 쓰고, 단순화된 데이터를 먼저 방송 화면에 송출해 거의 실시간으로 공이 스트라이크존을 통과했는지를 시청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하지만, 더그아웃 태블릿은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고, 더 많은 데이터가 담긴다.

관중이 많을수록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려진다.

한 구단 관계자는 "우리는 투수가 투구를 마친 뒤 20초는 지나야 태블릿을 통해 공의 궤적을 확인할 수 있다.

1분 이상 지체되는 경우도 있다"며 "투수가 다음 투구를 하기 전에 어필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물리적으로 '어필 시효'를 지키는 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재학이 3구째를 던지기 전에 NC 더그아웃에서 2구째 공이 잘못 판정됐다는 걸 알았다면 이번 사태는 벌어지지 않을 수 있었다.

KBO도 '시차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

KBO 관계자는 "ABS 도입 첫해에 문제점을 추적하고 개선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심판의 판정과 더그아웃에서 공의 궤적을 확인할 때 발생하는 시차는 처음보다 줄긴 했지만, 여전히 개선할 부분이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며 "개선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의 궤적' 외에도 타자의 헛스윙 등 스트라이크와 볼을 판정하는 기준이 있기 때문에 심판이 최종적으로 스트라이크, 볼 판정을 해야 하는 건 '야구의 기본 규정'이다.

하지만, 구단 관계자들은 "심판이 인이어로 듣는 'ABS의 스트라이크, 볼 판정'을 2∼3초 안에는 구단 더그아웃에서도 들을 수 있게 해야 '어필 시효' 문제를 막을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어필 시효' 문제 불거진 ABS…현장이 팬보다 늦게 공 궤적 확인
물론 이번 사태의 핵심은 심판들의 '은폐 논란'이다.

NC가 항의하자 주심, 심판 조장 등 심판 4명이 모였고 심판 조장이 공개적으로 '규정'을 설명하기 전, 심판들은 '논란의 대화'를 나눴다.

심판 조장이 주심에게 "음성은 분명히 볼로 인식했다고 하세요.

우리가 빠져나갈 건…. 그것밖에 없는 거예요"라고 한 말이 TV 중계에 잡혔고, 논란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많은 팬은 '심판의 오심'을 '기계 오류'로 돌리려는 의도가 담겼다고 의심한다.

KBO도 '오심' 보다 '오심 뒤 논란의 대화'에 더 큰 문제가 있다고 보고, 회의를 이어가고 있다.

해당 경기 심판진은 KBO에 경위서를 제출했다.

심판진이 해명도 했지만,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