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불통이 문제" "심판 대 심판 구도 잘못" "당-정 각 세워 결집 안돼"
당정관계 설정 의견도 엇갈려…"용산 눈치 안봐야" vs "당정 의기투합해야"
與 석패후보들, 패인 분석 제각각…"민생 더 챙겼어야"엔 공감
4·10 총선에서 근소한 표 차로 낙선한 국민의힘의 수도권 후보들은 선거 참패 원인을 두고 다양한 분석을 내놓으면서도 민생 현안에 더 집중하지 못한 것이 뼈아픈 패인이었다는 데 대체로 공감했다.

연합뉴스가 14일 상대 후보에게 3%포인트(p) 안팎의 격차로 접전 끝에 석패한 수도권 낙선자들을 취재한 결과, 이들은 다양한 악재나 선거 전략 미스를 총선 패인으로 꼽았다.

불과 1.15%p 차이로 진 서울 영등포을 박용찬 후보는 총선 패배 원인을 정부·여당의 '오만과 불통'으로 규정했다.

그는 통화에서 "의료대란, 대파 발언 논란 등 일련의 사건에서 보인 오만과 불통으로 국민들을 불쾌하게 했고, 결국 비리나 부도덕성보다 국민들을 불쾌하게 만든 것이 위험하게 작용했다"고 평가했다.

박 후보는 의정 갈등에 대해 "의료계는 물론이고 서민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감 능력을 발휘하는 데 실패했다"며 "당은 집권당으로서 역할과 권한을 행사해야 하는데, 예민한 사안에 할 말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은 국민 여론을 반영하는 집합체이지만 대통령실과의 소통에만 너무 경도돼 있었던 것"이라며 "대통령실발 리스크가 시간이 지나면서 국민의힘 리스크로 확산했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출신이나 친윤(친윤석열) 직계로 꼽히는 인사들의 진단은 조금 달랐다.

인천 연수구을에서 3.01%p 격차로 패한 김기흥 후보는 "첫 번째 패인은 후보자 본인의 부족"이라면서도 "'심판 대 심판' 선거 구도보다 여당으로서의 정책 선거가 이뤄졌어야 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당이 내세운 '이·조(이재명·조국) 심판론'이 야권의 '정권심판론'을 넘어서지 못한 만큼 선거 전략이 잘못됐다는 취지다.

경기 하남갑에서 1.17%p 차이로 무릎을 꿇은 이용 의원은 "총선 과정에서 당과 대통령실이 계속 각을 지고 있었다"며 "그러다 보니 당원들과 중도층 사이에서 많이 혼동이 발생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어 "당과 대통령실 간 관계에 대해 계속 이야기가 나오다 보니 지지층 집결이 안 된 것 같다"며 "당과 대통령실이 각을 세운 것이 가장 컸던 문제가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다만 집권 여당으로서 민생 현안에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어야 한다는 점에는 대체로 한목소리를 냈다.

수원정 선거구에서 1.73%p 차로 아깝게 진 이수정 후보는 "민생에 더 집중하고, 이슈가 발생하면 더 발 빠르게 대응했어야 한다고 본다"고 했고, 김기흥 후보도 "당이 물가에 더 귀를 기울이고, 국민들의 고단한 삶을 나아지게 하기 위한 정책 노력이 더 필요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향후 당정 관계를 두고는 의견이 갈렸다.

대통령실과 거리를 두고서 당이 정국 운영에서 중심을 잡아야 한다는 의견과 위기 상황에 놓인 만큼 '당정 일치'가 우선이라는 주장이 맞섰다.

박용찬 후보는 "이제 당이 홀로 서야 한다"며 "더 이상 대통령실의 눈치 보는 하청업체가 아니라 집권당으로서 존재감을 재건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용 의원은 "이제는 당이 더 똘똘 뭉쳐서 대통령실과 하나로 가야 할 때"라며 "정부가 당과 의기투합해서 민생현안을 돌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기흥 후보는 "기회를 달라는 절박감으로 국회의원 기득권 내려놓기에 먼저 나서야 한다.

낮은 자세로 절박함을 보여야 국민들이 우리 목소리를 듣고 기회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