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개인투자자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동력을 잃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한 인센티브로 활용될 세제혜택은 야당의 협조를 받아야 하는 법개정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증권가에서는 한국 증시의 만연한 저평가 해소를 위한 방향성은 유지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조연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강력하게 밀어붙였던 밸류업 프로그램. 이 기대감으로 올랐던 대표적인 저PBR주들은 선거 결과를 받아들자 파란불을 켰습니다.

흥국화재(-6.85%)와 삼성생명(-5.03%), JB금융지주(-3.72%), 미래에셋증권(-3.61%) 등 금융주들이 대거 약세를 나타냈고, SK(-2.46%)와 LG(-1.49%) 등 지주사 역시 하락을 면치 못한 가운데, 현대차(+5.70%)와 기아(+3.43%) 등만 오름세를 지켰습니다.

배당소득 분리 과세, 자사주 소각시 법인세 감면 등 밸류업 유인책에 대해 야당이 세수 부족과 부자 감세를 이유로 반대하고 있고, 상속세 부담 완화는 논의 조차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함께 제시된 금융투자세 폐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세제 혜택 확대 등도 난항이 예상됩니다.

증권가에서는 일단 밸류업 정책의 추진 동력은 다소 약화되겠지만 지수를 끌어내릴 악재는 아니라면서 밸류업 역시 중기 방향성은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신중호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입법 체계를 바꾼다면 올해 밸류업을 통해 지수레벨을 더 올릴 수 있겠지만, 없다고 해서 시장이 빠지지는 않을 것이다. 외국인은 ROE 개선 여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개인투자자만 1,400만명이 넘는 상황에서 여야가 협의를 통해 입장차이를 좁혀나갈 것이라는 긍정적인 시각도 존재합니다.

키움증권은 "본질적 취지가 낮은 주주환원 문제 개선을 통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에 있는 만큼 초당파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판단했고, 신영증권과 NH투자증권도 "단기적으로 정책 지속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겠지만, 양당간 합의가 이뤄질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하다"고 전망했습니다.

경제전문가들 역시 밸류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자율에만 맡길 수 없다며, 적절한 참여를 유도하는 정책을 정치권이 마련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권재열 경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자율적이라고는 하지만 인센티브가 뒷받침되어야… 기업들이 바라는 것은 세제혜택이다. 여야 이견이 나올 수 있지만 머리 맞대고 좋은 방안을 만들어 나가야되지 않을까..." ]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 꺼내든 밸류업 지원방안이 단기 테마로 사라지지 않도록 22대 국회는 여야를 불문하고 상장기업의 가치제고와 국민들의 재산증식에 힘을 보태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전합니다.

한국경제TV 조연입니다.


조연기자 ycho@wowtv.co.kr
외국인도 밸류업 촉각..."여야 합치로 지원해야" [22대 국회에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