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14개 전체 선거구 개표 완료…민주당 12석 석권
인천 개표 한때 지연…남영희, 재검표 요구했다가 승복(종합)
인천 동구미추홀을 선거구 개표가 출마 후보의 일부 투표함 재확인 요구로 지연되다가 완료됐다.

11일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10분께 이 선거구의 개표가 완료돼 국민의힘 윤상현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남영희 후보의 득표율이 각각 50.44%와 49.55%로 집계됐다.

이 선거구는 국민의힘 윤상현 후보에게 진 더불어민주당 남영희 후보 측이 일부 투표함의 재확인을 요구하면서 최종 개표가 지연됐던 곳이다.

남 후보 측 관계자는 앞서 "사전 관외 투표함 7개가 있었으나 참관인들은 이 중 4개만 개표하는 모습을 확인했다"며 "모든 참관인이 다른 3개 투표함은 개표하는 모습을 보지 못해 다시 한번 개표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남 후보 측 요구에 따라 선관위는 참관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일부 투표함을 다시 개표해서 집계표 숫자와 차이가 있는지 다시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남 후보 측은 이런 재개표 과정을 거쳐 결국 선거 결과에 승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인천 14개 선거구는 이런 재확인 절차 진행에 따라 지연된 동구미추홀을을 마지막으로 모두 개표가 완료됐다.

인천시 선관위 관계자는 "남 후보 측의 이의제기가 있어서 (윤 후보를 포함한) 양쪽 후보자에게 참관 기회를 주고 재확인 절차를 거쳤고 결과에 변동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인천 현역 의원 중 최다선인 5선을 달성했고 남 후보는 인천 최초 지역구 여성 국회의원을 노렸지만 끝내 꿈을 이루지 못했다.

윤 후보는 4년 전 총선에서도 남 후보와 맞붙어 171표 차이로 전국 최소 득표 차를 기록하며 간신히 이겼다.

인천 전체적으로는 중구강화옹진 배준영 후보, 동구미추홀을 윤상현 후보만 국민의힘 소속이며 나머지 12개 의석은 민주당 후보들이 차지하게 됐다.

/연합뉴스